MTN NEWS
 

최신뉴스

오십견, 체외충격파·관절내시경으로 해결 <서희수 참포도나무병원 정형외과 원장>

MTN헬스팀

회사원 J씨는 최근 어깨 통증으로 병원을 찾았다. 방사선 소견상 어깨에 특이 소견이 없고, 초음파상 견봉하 윤활낭염이 있으며 회전근개 파열이 없었다. 이학적 검사상 견관절 주위 근육이 위축됐으며, 어깨 관절의 심한 운동장애가 있었다. 진찰 결과 오십견의 소견이었다.

이처럼 외상이 없는데도 팔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물건을 잡을 때 불편함이 있다면 오십견을 의심해 봐야 한다. 또 팔을 뒤로 젖힐 때 어깨 부위에 심한 통증이 있거나, 어깨 관절이 뻣뻣하거나 움직이기 어렵고, 옷깃만 스쳐도 어깨에 심한 통증을 느낀다면 병원을 찾아야 한다. 심한 경우 어깨 뿐 아니라 손까지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오십견이다.

오십견은 어깨관절을 둘러싼 관절막이 퇴행성 변화를 겪으면서 염증을 유발하고 어깨가 굳어지는 질환으로 주로 50대에 생긴다고 해서 오십견이라고 부르지만, 최근에는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오십견은 특별한 외상 또는 힘줄, 인대의 손상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이를 무시하고 질환을 방치하는 사람들이 많다.

오십견의 경우 초기에 발견하면 물리치료나 약물치료, 체외충격파 등의 보존적인 치료로 증상의 개선이 가능하지만 증상이 심각할 경우 보존적 치료가 아닌 관절내시경과 같은 수술적인 요법으로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특히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통증으로 고통받을 뿐만 아니라 후유증을 남길 수 있어 질병의 상태에 맞는 전문적인 치료를 시행해야 조기에 질병의 고통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오십견의 정확한 의학적 명칭은 ‘유착성 관절낭염’으로 어깨관절 주변의 관절낭에 염증이 생겨 어깨관절이 딱딱하게 굳어지고 지속적으로 통증이 유발되는 질환이다.

겨울철에는 활동이 줄어 혈당이 높아지면서 오십견 지료에도 어려움이 생기는 만큼 전문적인 치료가 요구된다.

추운 날씨에는 관절의 유착이 더 심해져 관절 운동 범위에 제한이 많아지기 때무에 물리치료 등 보존적인 치료방법보다는 ‘관절내시경 시술’과 같은 수술적 치료가 더 적합하다.

관절내시경수술은 오십견의 문제가 되는 병변 부위에 소형 카메라를 삽입하여 직접 확인을 하며 이물질 및 손상부위를 즉시 제거 할 수 있다. 특히 관절내시시경을 통해 관절 속을 더욱 세밀하게 확대하여 볼 수 있어 좀 더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피부 절개를 최소화해 흉터가 거의 없고, 수술 중 근육 손상도 적어 회복이 빠르고 일상으로 복귀도 쉬워진다. 1시간 이내에 수술이 가능하고, 2~3일이면 퇴원이 가능하다.

최근엔 당뇨병 환자의 20%가 오십견에 의한 통증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는 조사 결과도 있다. 당뇨가 있는 오십견 환자는 혈당 조절이 안되면 치료가 어렵다. 날씨가 추워지면 어깨근육이 수축하므로 어깨 관절 이상이 없더라도 수시로 기지개를 켜주고 수시로 어깨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인터넷뉴스팀 healthq@mtn.co.kr



약력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박사
▶삼성서울병원 정형외과 전문의
▶인공관절센터 및 스포츠센터 전임의
▶미국 의사면허 취득(USMLE)
▶세계 3대 인명사전(Marquis who's who,IBC,ABI)의학분야 등재
▶목동 힘찬병원 정형외과 과장 역임
▶웰튼병원 정형외과 스포츠센터 소장 역임
▶現)삼성서울병원(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정형회과 외래교수
▶現)대한민국 국방부 정형외과학 자문의사
▶現)프항스 정형외과 수술기구회사 자문의사
▶現)참포도나무병원 정형외과 전문의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