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한 해 마무리 송년회 "줄인다" VS "안 해"

MTN헬스팀



경기 불황 여파로 올해 송년회는 예년보다 줄이거나 아예 하지 않는 이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16일 G마켓에 따르면 G마켓은 지난 1일부터 14일까지 고객 1천798명을 대상으로 '2014 송년회 계획'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68%가 송년회 횟수를 "예년보다 줄일 것"이라 답했다. 응답자의 17%는 '송년회 계획이 아예 없다'고 답해, 결국 송년회를 줄이거나 안 한다는 응답이 전체의 85%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예년보다 송년회가 늘어날 것'으로 응답한 고객은 15%에 머물렀다.

올해 송년회 예상 횟수를 묻는 질문에는 절반 이상(55%)이 2~3회를 꼽았다.

송년회로 인한 총 예상 지출 금액은 5만원에서 10만원 사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29%로 가장 많았다.

송년회 시즌 가장 걱정되는 점으로 응답자의 40%가 '얇아지는 지갑'을 선택, 경제적인 부담을 토로하는 이들이 많았다. '잦은 음주로 인한 건강'은 27%로 2위를 차지했으며 ▲술과 안주로 늘어나는 살(23%) ▲가족, 연인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줄어듦(10%) 순으로 나타났다.

송년회 술자리 최악의 꼴불견으로는 '계산할 때만 쏙 빠지는 구두쇠형'(33%)을 꼽았다. 이어 ▲몸도 못 가눌 정도로 마시는 만취형(23%) ▲무조건 술 마시기를 강요하는 원샷형(22%) ▲술 먹으면 위도 아래도 없는 야자타임형(9%) 등이 송년회 꼴불견으로 꼽혔다.

가장 피하고 싶은 송년회 스타일로는 '술만 진탕 마셔야 하는 송년회'(48%)가 1위에 올랐다. ▲직장 상사와 함께하는 송년회(27%) ▲부부(애인) 동반 송년회(11%) ▲잘 나가는 친구(동기)들과 송년회(10%)가 뒤를 이었다. 송년회 기피 요일로는 한 주의 시작과 끝인 ▲월요일(39%) ▲일요일(31%)을 꼽는 이들이 많았다.

직장 송년회에서 피하고 싶은 옆자리로는 ▲무조건 마시라는 부장님 옆자리(40%)가 1위로 꼽혔다. 이어 ▲일에 대해 진지하게 설교하시는 사장님 옆자리(36%) ▲일 잘해서 비교되는 동기 옆자리(11%) ▲술 취하면 우는 대리님 옆자리(10%) ▲아무것도 모르는 신입사원 옆 자리(3%) 순으로 나타났다.

신입사원이 송년회에서 갖춰야 할 덕목을 드라마 '미생' 캐릭터를 빗대 묻는 질문에는 '잘 들어주고 조언까지 해주는 장백기의 대화 스킬'을 으뜸(31%)으로 꼽았다.

G마켓 관계자는 "송년회가 한 해를 마무리하는 의미 있는 자리지만, 잦아질 경우 경제적인 부담과 함께 건강을 걱정하는 이들이 적지 않음을 알 수 있다"며 "으레 치러야 할 연중행사로 여기고 무리하게 추진되는 송년회의 경우 단합의 효과는커녕 모임에 대한 불만만 가져오는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고 말했다.

최용선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