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악성 희귀암 앓던 6세 UAE 소녀 한국에서 완치

MTN헬스팀



생존율 20-30%, 악성 희귀암을 앓던 6세 아부다비 소녀가 한국 의료진의 도움으로 극적으로 완치됐다.

21일 서울대어린이병원에 따르면 2013년 1월 다리가 아파 근처 병원을 찾은 압둘라 양은 MRI 검사 결과, 오른쪽 엉덩이에서 6cm x 5cm 크기의 종양이 발견돼 부모와 함께같은 해 2월7일 서울대어린이병원을 찾아, 정밀 검사를 받은 결과 ‘악성횡문근양종양(malignant rhabdoid tumor)’을 진단 받았다.

이 병은 인구 100만명 당 0.6명꼴로 생기는 희귀병으로, 치사율이 70-80%에 이른다.

소아청소년과, 소아정형외과, 소아재활의학과, 방사선종양학과, 영상의학과 의료진들은 한 자리에 모여 치료 계획을 신속하게 세웠다. 압둘라 양의 암세포는 엉덩이의 신경과 혈관까지 파고들어, 암 세포를 모두 절제하면 못 걷게 된다.

의료진은 암세포의 크기부터 줄이기 시작했다. 강형진 교수(소아청소년과)는그 해 3월 15일부터 6월까지 5차례에 걸쳐 항암치료를 진행했다.

고비도 많았다. 항암치료 중인 환자는 면역력이 약해 각종 합병증에 노출된다. 압둘라 양도6월에는 급성 폐렴으로 생명이 위독했으나, 2개월간 박준동 교수(소아청소년과)의 집중 치료를 받고 생명을 건졌다.

암 크기가 많이 줄어들자, 김한수 교수(정형외과)는 2013년 7월 18일 아이의 좌골신경과 붙어있던 횡문근의 암세포 조직을 신경 조직의 손상 없이 정교하게 절제했고, 다리 신경 부위에 남은 일부 종양은 방사선요법으로 치료했다.

덕분에 압둘라 양의 다리 신경 기능은 완전히 정상이며 활동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이후10월 30일, 압둘라 양은 강형진 교수에게 자가 조혈모세포이식수술을 받았다. 이것은 완치를 위한 최종 관문으로, 강력한 항암치료로 남은 암 세포를 모두 제거하고 새로운 건강한 조혈모세포를 이식하는 수술이다.

결과는 대성공! 이식 수술 후 1년이 지난 지난해 10월까지 압둘라양은 암이 재발되지 않아 완치 판정을 받았다. 의학적으로 조혈모세포이식수술 후 1년 동안 암이 재발되지 않으면, 완치가 된 것으로 인정된다.

압둘라 양과 부모는 지난해12월 4일 인천공항을 통해 고향인 아부다비로 떠났으며 오는2월 치료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다시 한국을 찾을 예정이다.

한편, 아부다비 보건청은 2011년 11월 한국 정부와 협약을 맺고, 자국에서 치료가 힘든 환자들을 서울대병원에 의뢰하고 있다.

최형훈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