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한미약품, 릴리와 7억弗 규모 기술수출 계약

MTN헬스팀

[정기수기자]한미약품이 다국적제약사 일라이릴리와 국내 제약업계 사상 최대 규모의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한미약품은 릴리와 자사가 개발 중인 면역질환치료제 'HM71224'의 개발과 상업화에 관한 라이선스 및 협력계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한미약품은 계약금 5천만달러와 단계별 임상개발, 허가, 상업화 마일스톤(milestone) 등으로 총 6억4천만달러으로 지급받는다. 개발 성공 시 최대 6억9천만달러(약 7천800억원)를 받게 되는 셈이다. 상업화 이후에는 별도로 두 자릿 수 퍼센트의 판매 로열티를 받는다.

릴리는 한국과 중국을 제외한 전 세계 지역에서 HM71224의 모든 적응증에 대한 권리를 갖고 임상개발, 허가, 생산, 상업화를 진행하게 된다.

HM71224는 우리 몸의 B 림프구 활성화 신호에 관련된 효소 'BTK(Bruton's Tyrosine Kinase)'를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새로운 면역질환 표적치료제다. 한미약품은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이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질환의 혁신 치료제로 개발할 예정이다. 앞서 2010년 12월 보건복지부 보건의료기술개발사업 과제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 신약은 임상 2상 진입을 준비 중이며 한미약품과 릴리는 류머티스관절염, 전신성 홍반성 낭창 및 관련된 신장염, 쇼그렌증후군 등 다양한 질환을 대상으로 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관순 한미약품 사장은 "우리는 HM71224에 대한 전임상 및 유럽 1상 임상시험을 통해 류마티스관절염 등 면역질환 분야에서 새로운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향후 진행될 릴리와의 R&D(연구개발) 협력이 관련 질환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릴리의 토마스 부몰 생명공학 및 자가면역 연구 수석 부사장은 "현대의다양한 치료 방법에도 불구하고 면역질환으로 여전히 고통 받고 있는 환자가 상당하다"면서 "HM71224가 면역질환의 혁신적 치료제로 개발될 수 있도록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계약은 일정 규모를 초과하는 기술도입 시 요구되는 미국 공정거래법(Hart-Scott-Rodino Antitrust Improvement Acts) 상의 승인절차를 남겨두고 있다.

정기수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