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대한치주과학회-동국제약, '제7회 잇몸의 날' 행사 진행

MTN헬스팀

[조은아기자]대한치주과학회와 동국제약이 '제7회 잇몸의 날'을 맞아 치주질환 연구결과 발표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했다.

대한치주과학회는 24일 오전 한국 프레스센터에서 '제7회 잇몸의날' 주간을 맞아 '뇌혈관질환과 치주질환'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대한민국 PQ(Perio-Quotient)지수 변화 현황' 공개와 함께 ‘생애전환기(만40세) 구강검진 항목에 치과용 파노라마 엑스레이(Dental Panorama X-ray) 검진'을 제안했다.


▲ⓒ대한치주과학회 조기영 회장이 제7회 잇몸의 날 기자간담회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효정 분당서울대병원 교수는 치주질환과 전신질환과의 관계, 특히 65세 이상의 주요 사망원인 중 하나인 뇌혈관질환과 치주질환의 관계에 대한 연구내용을 발표했다.

이 교수는 "뇌졸중의 경험 유무가 인지장애 및 치매의 발병과 연관성이 높고, 이미 고령 인구가 많은 일본을 중심으로 한 해외에서는 치아 상실 등과 관련하여 저작 기능의 정도와 인지장애 또는 저작 기능의 정도와 치매 간의 상관 관계 등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며 "국내에서는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한 편으로, 현재 진행 중인 연구가 추후 인지장애 및 치매와 치주질환의 관계를 밝히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한치주과학회 김남윤 이사는 2013~2015년, 최근 3년간의 PQ지수 변화에 대해 발표하고,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중 구강검진 항목에 '치과용 파노라마 엑스레이 검진'을 포함시킬 것을 제안했다.

김 이사는 "현재 생애전환기 구강검진 항목에 파노라마 엑스레이 촬영을 추가하기 어려운 이유로, 타겟질환이 없다는 점과 정도관리가 어렵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며 "하지만 이미 치주질환이 여러 전신질환과 관련이 깊다는 것이 다양한 연구를 통해 밝혀졌으며 각 치과병·의원의 파노라마 엑스레이 보급률이 충분하고, 방사선 피폭량 역시 현저히 줄었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날 비슷한 시각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는 '당신의 잇몸, 건강한가요?'라는 잇몸건강 캠페인이 진행됐다. 현장에서는 간단한 설문을 통해 본인의 PQ지수를 직접 체크해 볼 수 있게 했다. 참가자들에게는 재미있는 디자인의 양치용 머그컵을 증정했다.

오후에는 대한치주과학회 조기영 회장, 동국제약 이영욱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잇몸의 날' 기념식 행사도 가질 예정이다.

조기영 대한치주과학회 회장은 "치주질환 환자수가 계속 늘어나고 있고, 오늘 발표한 뇌혈관질환을 비롯해 전신질환과 치주질환과의 관계가 계속 밝혀지고 있는 만큼, 치주병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제고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잇몸의 날'과 같은 대국민 캠페인이 꼭 필요하다"며 "대한치주과학회는 국민들의 치주질환 예방과 적극적인 치료를 위한 제도 개선에도 적극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오전 한양여자대학교에서는 대한치주과학회와 한양여자대학교 치위생과 그리고 동국제약 인사돌 사랑봉사단이 함께하는 재능기부활동, '장애인을 위한 사랑의 스케일링 행사'가 동시에 진행됐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25명의 대한치주과학회 회원과 30여명의 치위생과 학생들이 치과진료를 받기 힘든 '성분도 복지관'의 장애인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스케일링과 칫솔질 교육을 실시했다.

동국제약 직원들로 이뤄진 인사돌 사랑봉사단은 장애인 훈련생들의 스케일링 행사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왔으며, 이들의 식비 전액을 지원했다.

조은아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