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3~4기 자궁내막염, 항암·방사선 병합시 재발↓·생존율↑

MTN헬스팀

[머니투데이방송 MTN헬스팀 기자] [최형훈기자]자궁내막암은 조기에 발견해 바로 치료를 받는다면 완치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3, 4기의 경우 국소적 또는 전신성 재발이 흔해 예후가 좋지 않다.

이와 관련해 고위험 자궁내막암 치료를 위한 새로운 프로토콜을 연구한 임상시험 결과가 발표돼 관심을 끌고 있다.



연세대학교 강남세브란스병원 산부인과 김재훈, 조한별 연구팀과 대한부인종양연구회(Korean Gynecologic Oncology Group, KGOG)는 재발 위험이 높은 고위험 자궁내막암 환자에게 수술 후 항암 치료와 방사선 치료를 동시에 시행하는 새로운 치료 프로토콜을 만들고 그 효과와 부작용을 살피는 다기관 연구를 수행했다.

연구 대상은 지난 2006년 1월부터 2008년 3월까지 대한부인종양연구회(KGOG)에 소속된 전국의 20개 대학병원에서 진행성 자궁내막암(3기 또는 4기)으로 진단받은 52명의 환자였다.

연구팀은 대상 환자에게 수술 후 방사선 치료(총량 4500-5040cGy)를 매주 5회씩, 총 25~28회 가량 시행하고, 동시에 항암제(Paclitaxel 60mg/m2)를 일주일 간격으로 총 6회에 걸쳐 투여하는 새로운 프로토콜을 구축, 치료에 적용했다.

5년간 이들 환자에게서 나타난 부작용과 치료 성적을 추적 관찰한 결과 19명(전체의 36.5%)에게 자궁내막암이 재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5년간 무병 생존율은 63.5%, 전체생존율은 82.7%로 분석돼 이 역시 과거 임상 연구에 비해 좋은 결과를 보였다.

가장 주목할 점은 자궁내막암 3기 환자들만의 5년 생존율이 88%에 달했다는 것인데, 이는 기존 방법으로 치료했을 때 3기 생존율이 50% 내외임을 감안했을 때, 30%이상 향상된 성적이다.

결과적으로 연구팀은 진행성 자궁내막암 환자에게 수술 후 항암 치료와 방사선 치료를 동시에 시행하는 요법이 국소적 또는 전신적 재발을 효과적으로 방지하면서 생존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임을 입증했다.

특히 예후가 좋지 않은 3, 4기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시행해 새로운 치료 프로토콜이 고위험군 환자에게서 매우 효과적임을 밝혔다.

강남세브란스병원 산부인과 조한별 교수는 "고위험 자궁내막암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 대상의 동질성을 확보한 것이 기존 연구에서 진일보한 성과"라고 강조했다.

이 논문은 지난해 말 종양학 및 방사선 치료 부문에서 상위권에 속해 있는 저널 'International Journal of Radiation Oncology, Biology, and Physics ( IF: 4.176)'에 게재됐다.

최형훈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