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의협 힘 받나…세계의사회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반대"

MTN헬스팀

[머니투데이방송 MTN헬스팀 기자] [최형훈기자]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을 놓고의사들과 한의사들간 주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가운데세계의사회가의사들의 입장을지지하고 나섰다.

대한의사협회는 최근 세계의사회(WMA)가 "한의사에게 현대의료기기 사용을 허가하려는 한국 정부의 계획은 보건의료 비용을 증가시키고 환자 안전에 위험을 초래하는 것"이라며 비판했다고 27일 밝혔다.

WMA의 이번 비판은 한국 정부가 경제 관련 단체의 건의를 토대로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이라는 미명하에 한의학적 진료만 하도록 허가돼 있는 한의사들에게 현대 의료진단기기 사용을 허가하고, 이런 행위에 대한 보험 적용을 확대, 문신사와 카이로프랙틱사를 합법화하려는 계획을 발표한 데 따른 것이라는 게 의협 측 설명이다.



세계의사회는 추무진 의협 회장에게 보내는 서신문에서 "오늘날 한국 국민들이 누리고 있는 수준 높은 양질의 진료, 안전하고 효율적인 진료가 (보건의료 기요틴)정책 제안들-과학과 의학적인 이유보다 상업적인 이유가 더 많이 작용한 제안들-로 위험에 내몰리게 됐다"고 지적했다.

또 "상업적인 목적이나 경쟁 촉진이라는 미명하에 추진된 근시안적인 보건의료 기준 완화는 질병률과 사망률을 높이고 사람들이 받는 의료 서비스의 질을 저하시킬 것"이라며 "결국 이런 정책들로 인해 보건 의료가 상업화 될 뿐만 아니라 보건 의료의 질 저하로 한국인과 한국 정부가 장기적으로 부작용을 겪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세계의사회는 "보건의료 기요틴 정책이 불필요하거나 적절치 못한 고가의 기술 이용을 높이고 또 그중 상당수는 잘못 판독될 우려가 있다"며 "고가의 기술이 적절치 못하게 활용될(잘못 해석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르는 부상이나 고통 및 손상 사례도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추무진 의협 회장은 "우리나라의 의료서비스는 전세계가 인정하고 부러워하는 질적으로 높은 수준"이라며 "이와 같은 탁월한 성과는 국민건강과 생명을 최고의 가치로 알고 전문분야에서 부단히 절차탁마 해 온 의사들의 노력 때문이었음을 부인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추 회장은 또 "의료전문가가 국민건강과 안전에 위해를 가져올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음에도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등 보건의료 기요틴 정책을 강행하려는 우리 정부가 이번 WMA의 경고는 제발 주의깊게 들어주길 간곡히 부탁한다"고 전했다.

최형훈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