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명지병원, '자살률 감소 모색' 공청회 개최

MTN헬스팀

[최형훈기자]명지병원은 지난 14일 오후 C관 4층 세미나실에서 '자살위기 핫라인 운영과 정신건강 위기상담 1577-0199의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명지병원 정신건강의학과가 주관한 이번 공청회는 우리나라의 높은 자살률을 낮추기 위한 여러 활동 중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방식인 핫라인 운영과 위기상담 시스템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공청회에서는 2013년 서울시 자살 사건으로 인한 119 출동 건수가 5년간 5배 급증한 통계 자료 및 대응 현황 등이 발표됐다. 또 ▲전국적으로 자살위기 대응을 위해 일관된 매뉴얼 확보 ▲부서간 미흡한 대응?협조 체계 마련 ▲대표적인 자살 상담전화 1577-0199의 직관화 및 인지도 제고 ▲전문가 양성 등이 대안으로 제시됐다.

작년 OECD 발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자살 사망률은 인구 10만 명당 29.1명으로 OECD 평균인 12.1명에 비해 17.0명 높은 상태다. 이는 가장 낮은 국가인 터키의 1.7명에 비해 약 17배가량 높은 수치로 우리나라는 OECD가입국 중 2003년 이후 11년 연속 자살률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명지병원은 이같은 높은 자살률로부터 국민들을 지키고자 자살예방정책 수립을 목적으로 하는 복지부 산하 중앙심리부검센터(센터장 명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현수 교수)를 위탁 운영하는 등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공청회에서는 명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배활립 교수의 '자살위기 및 정신건강상담 핫라인 운영의 실태' 발표를 시작으로 경희의료원 정신과 백종우 교수의 '자살위기 핫라인 운영의 해외 사례', 용인병원 정신과 이명수 과장의 '자살위기 핫라인 운영과 1577-0199' 등 국내외 자살위기 관련 정책들이 소개됐다.

이어진 토론 순서에는 대구광역정신건강증진센터 이종훈 센터장과 경기광역정신건강증진센터 윤미경 부센터장, 전남광역정신건강증진센터 윤보현 센터장, 복지부 콜센터 위기대응상담팀 김인숙 팀장, 경기지방경찰청 제2청 종합상항실 이효걸 경사, 서울 소방방재센터 상황총괄팀 등이 현재 시스템의 성공적인 운영과 최적화를 위한 내용들을 논의했다.

김현수 교수는 "자살을 단순한 개인의 문제로 볼 것이 아니라 사회 전체의 '생명존중'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공청회에서 논의된 내용들을 통해 국내 자살률 감소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최형훈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