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새학기 시작, 공부시간 늘어난 아이‘등 통증’주의해야

MTN헬스팀

[유재진 기자]중학교에 갓 입학한 딸 아이가 근래들어 왼쪽 등 통증을 호소해 함께 병원 찾은 전모(48세)씨. 초등학교 시절에 비해 공부하는 시간이 늘어난 상황에서 잘못된 자세습관이 목에 무리를 준 것이 원인. 목디스크 진행 가능성이 있다는 의사의 말에 전씨는 아이의 자세를 체크하고, 베개를 바꾸는 등 각별히 신경을 쓰고 있다.

최근 국민건강보험공단 통계에 따르면 등통증으로 내원하는 환자수가 증가했고, 진료비용도 연평균 6.4%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체로 40-70대 여성 환자가 많은 편이나 최근 등 통증을 호소하는 10-20대도 증가하는 추세. 청소년기 아이들이나 20대의 경우 잘못된 자세 습관이나 장시간 스마트폰 사용으로 등통증을 호소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목디스크를 앓는 20대 미만의 환자수가 4년만에 두배 이상 증가한 점을 고려하면 이런 증상들을 지나칠 수 없다.

등통증은 등쪽 부위에 발생하는 통증으로 목과 팔 그리고 옆구리 통증을 포함해 흉추, 허리 및 다리 통증을 포함한다. 근육 이상으로 등통증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척추질환이나 목관절 이상 신호일 수 있는 것.

척추관절 동탄시티병원 김태연원장은 “보통 척추, 관절 질환은 뼈의 퇴행이 시작되는 중장년층에서 많이 발생할 수 있다”며 “하지만 목디스크, 거북목증후군 등의 목관절 질환은 잘못된 자세가 주원인이기 때문에 적은 나이에도 발생하기 쉬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잘못된 자세로 앉는 습관이나, 컴퓨터,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할 경우 등이 굽으면서 머리도 앞으로 내미는 자세를 취하게 된다. 이는 목과 어깨, 등의 근육과 뼈를 경직시켜 통증을 발생시킬 수 있다. 등 통증, 목의 뻣뻣함을 단순히 근육통이라고 지나칠 수 있으나 같은 증상이 누적될 경우 목디스크와 같이 더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한다.

김태연원장은 “등 통증은 목관절 질환뿐 아니라 척추질환, 체형의 구조적 문제등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을 통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며 “더 큰 질환으로 악화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자세를 바르게 해 신체의 균형을 잡고, 틈틈이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엎드려 자는 자세나 옆으로 누운 상태에서 팔로 목을 세워 TV를 보는 자세, 베개를 지나치게 높게 베는 경우를 피하는 것이 등 통증을 비롯한 목관절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 도움말 = 김태연 동탄시티병원 원장 >

유재진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