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정답 없는 탈장 수술, 개인 맞춤형 치료 필요해

MTN헬스팀

[유재진 기자]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13년 탈장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수는 약 6만5천명에 달한다. 주로 10대 미만 혹은 50대 이상에게 나타나지만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흔한 질환이다.

탈장은 신체 내 장이 제자리를 벗어난 상태를 말하는데, 내장을 보호하는 복벽이 뚫리면서 장기가 사타구니 쪽으로 빠져 나오는 서혜부(사타구니) 탈장이 가장 흔하다.

서혜부 탈장이 생기면 아랫배나 사타구니가 혹처럼 불룩 튀어나오게 된다. 배에 힘이 들어가면 증상이 더 심해지고 누우면 없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통증이 없어도 모든 탈장의 치료 원칙은 튀어나온 장을 제 자리로 복원 시키고 다시 나오지 못하도록 하는 것으로 수술적 치료가 유일하다.

한번의 수술로 재발과 합병증 없이 치료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해부적인 구조와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탈장의 환자 개인별 맞춤 수술이 가장 좋은 치료법이다. 특정 방법이 최고의 수술법이 될 수 없기에 환자의 나이, 근력, 직업 등 다른 여러가지 요인을 고려해야 하는 것. 특히 탈장은 크게 소아탈장과 성인탈장으로 나뉘는만큼 연령대별로 치료법이 다를 수 있다.

소아탈장, 복벽 강화 할 필요 없어
10세 미만 소아에게 나타나는 탈장을 소아탈장으로 분류하는데, 출생하는 아이의 5%가 탈장 환자라는 통계가 있다. 거의 대부분 태어날 때부터 있던 길이 막히지 않아 생기는 탈장(간접 서혜부탈장)이기에 탈장 주머니만 복막에 최대한 가깝게 잘라주면 된다.

회복 기간이 빠르고 흉터가 거의 없다는 장점으로 복강경 수술을 시행하기도 하나 모든 소아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소아 탈장은 약 1cm 작은 절개로도 수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전신 마취 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양쪽 모두 탈장이 생기거나 고환에 물주머니가 생기는 음낭수종이 아니라면 오히려 복강경보다 절개 수술이 좋을 수 있다.

성인탈장은 근육량 및 생활 습관 고려해야
소아탈장과 달리 성인탈장은 복벽이 약해져 생기기 때문에 재발률을 낮추기 위해서는 복벽 강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성인탈장 시 복벽을 강화 시키기 위해서는 보통 인공막을 사용하는데 최근에는 인공막을 덧대지 않고 봉합하는 무인공막 수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인공막이 만성적인 통증을 유발하고 위치를 이탈해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인공막을 덧대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아주 단단한 조직으로 바뀌어 재수술이 매우 어려운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무인공막 수술이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최고의 수술이라고 볼 수는 없다. 인공막 사용 수술법은 이미 20년 이상 지속되고 있으며 치료 실패률은 1~2% 수준에 불과하다.

또한 인공막 없이 근육과 인대를 봉합하면 주변 조직에 상당한 장력이 가해지기에 주변 근육을 약화 시킬 위험이 있다. 이에 근육층이 약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많이 드는 직업, 기침을 자주하는 경우 등 복부에 힘이 많이 들어간다면 인공막에 대한 우려로 무인공막 수술을 시행하기 보다 인공막을 대는 것이 또 다른 탈장을 막는 방법이다.

다른 질환 감염 확률 높은 고령층이나 움직임 적은 환자, 무인공막 수술 적합해 무인공막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연령대가 높아 다른 질환에 감염 될 확률이 높거나 탈장 환자 중 뇌졸중이나 요추 문제 등으로 주로 누워서 생활한다면 인공막은 물론 복강경 수술도 크게 의미가 없다.

따라서 전신마취가 필요한 복강경 수술보다 절개법으로 수술하는 것이 좋으며, 복근에 힘이 들어갈 일이 많지 않기 때문에 감염률이 낮은 무인공막 수술이 더 적합하다.

보건복지부지정 외과전문 민병원 탈장센터 성종제, 양회민 원장은 “아무리 좋은 수술법도 모든 환자에게 적용될 수는 없기 때문에 환자의 전신적인 상태 파악과 생활 습관 등을 고려해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민병원 탈장센터는 환자 개개인의 특수성을 파악한 맞춤형 수술법으로 재발과 합병증 0%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 도움말 = 성종제/ 양회민민병원 원장 >

유재진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