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척추질환 치료 후, 꼭 알아두어야 할 관리법!

MTN헬스팀

[유재진 기자]잘못된 생활습관과 관리로 인해 척추질환을 겪는 환자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지난 달 25일 한국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허리 디스크로 입원 진료를 받은 환자는 연간 27만 9000명으로 2013년 대비 17.9% 증가했다.

하지만 ‘척추질환 치료의 끝은 수술을 끝내고 퇴원하는 순간이 아니라 별 탈 없이 일상생활로 복귀하는 순간이다’ 라는 말이 있듯 수술 후 철저한 관리가 치료만큼이나 중요하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특히 척추질환은 다양한 질환에서도 특히 재발할 확률이 높아, 치료 후 반드시 올바른 관리는 필수적이다.

체중 관리는 선택 아닌 필수



척추질환 치료 후 회복기에는 편안하게 누워 휴식을 취하는 시간이 많다 보니 체중이 늘기 쉽다. 하지만 체중 증가로 인한 비만은 수술 부위에 적지 않은 손상을 줄 뿐만 아니라 만병의 근원이 될 수 있으므로 꾸준한 체중 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복부 비만은 피하 지방과 내장 지방을 증가시키는데, 내장 지방이 늘어나면 우리 몸의 장기를 담고 있는 부분의 압력이 높아져 결과적으로 척추뼈 사이의 추간판이 압박을 받게 된다. 또한 체중이 늘면 척추와 주변 근육이 받는 하중도 크게 증가해 허리에 부담이 가기 쉽다.

연세바른병원 하동원 원장은 “복부가 날씬할수록 무게중심이 척추에 가까워져 자세가 바르게 정렬되고 척추에 부담을 덜 줄 수 있다”며 “특히 척추질환 치료 후에는 재발을 예방하고, 시술 후 약해진 허리 건강을 다시 회복하기 위해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해 허리 건강에 좋은 두부



수술 후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식단이다. 규칙적인 식사는 기본이며 멸치, 우유, 두부, 그릭요거트와 같이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과 비타민과 섬유질이 골고루 함유된 식단으로 식사하는 것이 좋다. 특히 두부는 단백질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체내 단백질 흡수율이 100%가까울 만큼 높아 척추 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 꼽힌다. 또한 두부에는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과 칼슘도 많이 들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척추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된다.

이와 반대로 카페인이 많이 든 음식은 척추에서 칼슘이 빠져나가게 해 허리뼈를 약화시키고 요통을 다시 발생시킬 우려가 있기 때문에 가급적 자제해야 한다. 알코올 역시 뼈 속의 칼슘을 빠져나가게 하고, 비타민 D의 대사를 방해하므로 허리가 완전히 회복되기 전까지는 술을 삼가는 게 좋다.

연세바른병원 박영목 원장은 “허리 디스크 환자의 경우 수술 후 먹는 음식이 재활 치료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먹거리와 척추 관절 건강은 중요한 상관관계를 가진다”며 “영양소가 풍부한 식단 위주로 섭취하되, 지방이 많은 음식은 피하고 야식이나 폭식은 되도록 자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꾸준한 운동, 건강한 척추의 지름길!
척추질환 치료는 통증의 원인을 제거하는 방법일 뿐이다. 척추질환으로 약해진 근력을 강화시켜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허리 운동이 필수적이다. 다만 수술 후에는 몸이 많이 약해져 있으므로 무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찾아 운동 시간을 차츰 늘려가는 것이 좋다.

기본적으로 걷기 운동은 허리 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으로 척추의 긴장을 풀어주고 몸 전체의 근육을 골고루 발달시켜 준다. 특히 걷기를 바탕으로 하는 등산은 중력을 이기며 걷는 운동으로 하체를 튼튼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운동이다. 낮은 산을 오르는 것부터 천천히 시작하는 것이 좋고, 등산 중 발을 헛디뎌 척추에 충격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물이 몸을 떠받쳐 허리에 부담을 최소화 하는 수영도 척추질환 치료 후 도움을 주는 운동이다. 수영은 모든 관절과 근육을 움직이게 해 체중 감량과 다양한 부위의 근육 강화에 효과적으로, 1주에 2~3회 정도 하는 게 좋다. 평영과 접영은 허리의 움직임이 많은 영법이므로 삼가는 것이 좋고, 자유형과 배영을 위주로 하는 것이 무난하다. 만약 허리 통증이 심하다면 수영장 안에서 걷기 운동을 하는 것도 방법이다.



<도움말 = 하동원/ 박영목 연세바른병원 원장 >

유재진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