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한미약품, 차세대 표적항암제 미국암학회 발표

MTN헬스팀

[조은아기자]한미약품이 자체 개발 중인 차세대 표적항암신약 2종의 전임상 결과 3건을 미국 암학회(AACR)에서 발표했다.

한미약품은 지난 18~22일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미국 암학회에서 내성표적 항암신약(HM61713)과 차세대 RAF 저해 표적항암신약(HM95573)의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23일 밝혔다.




HM61713은 암세포 성장에 관여하는 신호전달 물질인 EGFR 돌연변이만을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표적 항암신약이다. 현재 폐암치료제로 사용되는 이레사 및 타세바 투약 후 나타나는 내성 및 부작용을 극복한 3세대 폐암치료제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학회에서 한미약품은 동물모델에서 확인한 HM61713 투약용량에 따른 인체에서의 효력용량 예측 결과를 발표했다.

한미약품은 이를 토대로 국내 1, 2상을 진행해 기존 항암제에 내성이 생긴 폐암환자를 대상으로 안전성 및 유효성 등을 확인했으며, 이 결과는 지난해 열린 ASCO(미국임상종양학회)에서도 구연발표된 바 있다.

한미약품은 현재 T790M 내성 폐암환자 대상 국내 및 글로벌 2상을 비롯, 비소세포폐암 환자들에게 1차 치료제로 투여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국내 2상을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한미약품은 HM95573의 작용기전 및 고형암에 대한 전임상 결과 2편도 발표했다. HM95573은 암세포 증식에 관여하는 RAF 단백질을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표적 항암신약으로, 부작용과 내성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에게 투여할 수 있는 차세대 약물로 개발되고 있다.

RAF는 3개의 아형(A-RAF, B-RAF, C-RAF)으로 구성돼 있는데, 이중 B-RAF 변이는 흑색종 발병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한미약품은 현재 B-RAF 변이 저해제로 쓰이는 젤보라프, 타핀라 등 기존 치료제 대비 우수한 약효와 부작용 감소효과의 가능성을 확인했으며 나아가 C-RAF가 관여하는 다양한 고형암에서의 약효 가능성도 확인했다.

현재 한미약품은 B-RAF 변이 흑색종 환자를 포함해 다양한 고형암(B-RAF, K-RAS 및 N-RAS 변이 대장암, 폐암, 간암) 환자를 대상으로 HM95573의 임상 1상을 진행 중이다.

한미약품 서귀현 상무이사는 "한미약품은 기존 치료제의 내성과 부작용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차세대 표적 항암신약 개발에 R&D(연구개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암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에게 혁신적인 치료제가 될 수 있도록 임상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조은아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