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김승업 교수 "첫 간암 색전술 성패가 환자 생존율 차이 벌려"

MTN헬스팀

[최형훈기자]간암환자에게 시행되는'간암 색전술'의 첫 번째 치료결과가 환자 생존율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세암병원 간암센터 김승업, 김범경 교수팀은 간암 치료를 위해 색전술을 받은 환자를 분석한 결과 첫 번째 시술결과에 따라 최고 1.7배에서 3배까지 생존기간 차이를 보이는 것을 확인했다고 23일 밝혔다.

연구진은 지난 2008년부터 2011년까지 연세암병원에서 '간암 색전술'을 받은 314명의 간암환자의 시술 횟수와 이에 따른 생존기간을 추적 관찰했다. 그 결과 첫 번째 간암 색전술 시술만으로 계획했던 치료수준 이상으로 좋은 결과를 보인 '완전 반응' 환자 165명의 '중앙생존기간'이 70.2개월을 보였다.

이어 두 번째 시술에서 '완전 반응'을 보인 47명의 환자는 중앙생존기간이 40.6개월로 나타났다.

그러나 두 번 이상의 시술에도 계획했던 치료결과를 충분히 얻지 못한 '부분 반응' 환자 49명은 중앙생존기간이 23개월로 조사됐다.

아울러 연구진은'완전 반응'의 치료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선 환자의 암 크기가 5cm 이하이고 암 덩어리(종괴)의 수도 4개 이하일 때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음으로 추가적으로 밝혀냈다.

김승업 교수는 "세심한 치료준비와 의료진의 노력으로 첫 번째 시술로 '완전 반응'을 얻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결론을 얻었다"며 "향후 첫 번째 시술로 완전 반응을 보일 수 있는 대상 환자 군을 잘 선정할 수 있는 기준에 대한 추가 연구가 더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김 교수는 "첫 시술에서 완전 반응을 기대하기 어려운 환자에 대해 방사선 치료 또는 경구항암제를 추가하거나 시술법 개선을 통해 간암 치료율 향상 및 환자 생존율을 증대 연구 또한 후속 연구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승업 교수팀의 이번 연구는 간 분야의 국제학술 권위지인 유럽간학회지인 'Journal of Hepatology'지 (인용지수 10.4) 최근호에 'Complete response at first chemoembolization is still the most robust predictor for favorable outcome in hepatocellular carcinoma' 의 제목으로 게재됐다.







최형훈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