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동국제약 "50대 이상 여성 60%가 갱년기 증상 경험"

MTN헬스팀

[조은아기자]동국제약은 50대 이상 여성의 60% 이상이 신체적, 정신적 갱년기 증상을 경험하고 있다는 리서치기관의 조사결과를 29일 발표했다.

동국제약이 지난해 말 외부전문조사기관인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여성 500명을 대상으로 '여성 갱년기에 대한 소비자 인식'에 대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50대 이상 여성의 갱년기 증상 경험율이 평균 62%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60~64세의 69%와, 50대의 55%가 여성 갱년기 증상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나, 연령대가 증가할수록 경험율도 높아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증상별로는 경험자의 94%가 '얼굴이 빨개지고 화끈거리는 안면홍조'를 겪었으며 다음으로 '덥다가 춥고 땀이 많이 나는 발한'(71%), '우울과 짜증'(58%) 등의 순으로 많이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갱년기 증상 치료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도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비율이 49%로 나타나, 여성 갱년기 치료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여성 갱년기에 대한 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골다공증, 뇌졸중, 관상동맥질환 등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여성 갱년기는 초기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처음부터 갱년기 치료제에 대한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알고 있는 여성 갱년기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서는 경험자의 65%가 '약국에서 구매하는 일반의약품'이라고 응답했으며, 59%가 '건강기능식품'이라고 답했다. 일반의약품 제품으로는 훼라민큐를, 건강기능식품 성분으로는 백수오를 가장 많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갱년기 증상의 치료 방법 선택 이유'로는 일반의약품은 효능 및 효과(57%) 면에서, 건강기능식품은 안전성(39%) 면에서 우수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최근 백수오 원료에 대한 논란이 일면서,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을 위해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던 소비자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받은 생약성분의 일반의약품 갱년기 치료제를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점차 늘어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에 대해 동국제약 관계자는 "이번 사태로 인해 중년 여성들이 갱년기에 대한 관리를 소홀히 하지 않을까 우려가 된다"며 "갱년기 증상은 초기부터 훼라민큐처럼 안전하고 효과를 입증받은 의약품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동국제약 훼라민큐는 서양승마(블랙코호시)와 세인트존스워트 2가지 생약성분이라서 호르몬제제와 달리 부작용이 거의 없으며, 이들 2가지 성분의 복합작용으로 안면홍조, 발한 등의 신체적 증상과 우울, 짜증, 불면증 등의 심리적인 증상까지 개선해 준다.

훼라민큐는 1940년대 독일에서 최초로 개발되어 현재 미국과 유럽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서울대병원 등 7개 대학병원에서 임상연구를 통해 그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됐다.

조은아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