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한국 의료 글로벌 진출 펀드' 성공적 조성

MTN헬스팀

[최형훈기자]우리나라가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분야 중 하나인 의료시스템 해외진출에 특화해 지원하는 '한국 의료 글로벌 진출 펀드'가 성공적으로 조성됐다.

4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박근혜 정부의 국정과제이자 경제혁신 3개년 계획 주요 과제인 '한국 의료 글로벌 진출 펀드(의료펀드)'가 지난달 29일 설립 총회를 통해 복지부에서 100억원을, 한국수출입은행과 뉴레이크 얼라이언스 매니지먼트&KTB 프라이빗 에쿼티(공동운용사) 를 포함한 6개 민간기관이 400억원 출자를 각각 결정해 총 500억원 규모로 조성됐다.

이를 통해 우수한 의료기술과 서비스 역량을 보유하고 있어도 해외에 진출하기에는 자본력이 취약한 국내 의료기관 등에게 적극적인 금융지원이 가능하게 될 전망이다.

복지부는 해외진출 전문 국책금융기관인 한국수출입은행과 공동으로 출자해 한국의료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는 특화 펀드를 조성함으로써 해외의료시스템 진출 성공사례를 창출하고, 민간 투자를 활성화해 건전한 투?융자 환경 조성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의료시스템 해외진출이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인 만큼, 펀드 구조는 투자 대상 제한이 없고 경영에 참여해 전략 수립과 자문이 가능하도록 하는 사모투자전문회사(PEF)로 하고 펀드 운용기간은 8년(추가 2년 연장가능)으로 장기운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복지부 배병준 보건산업정책국장은 "한국 의료는 우수한 인력, 최고수준의 의료기술, 건강보험, 병원정보시스템 등 효율적인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지만 해외진출 경험 및 자금부족 등이 글로벌 化의 장애 요소였다"며 "이번에 조성된 500억원의 한국의료 진출 펀드를 통해 이러한 애로사항을 해소할 수 있어, 의료시스템의 글로벌 진출이 보다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최형훈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