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구두 착용 시 새끼발가락만 아프면 소건막류 의심

MTN헬스팀

[유재진 기자]여성들의 잦은 하이힐 착용이 무릎과 발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은 이미 많이 알려진 사실이다. 최근에는 남성들의 구두도 슬림해지고 키높이 깔창 등의 사용으로 남성 족부 질환 환자 또한 늘고 있는 추세.

그렇다고 하이힐이나 앞코가 좁은 신발만 발 통증을 유발하는 것은 아니다. 굽이 높은 신발이 아니어도 구두를 오래 신고 있으면 유난히 새끼발가락이 아프고 빨갛게 되는 사람들이 있다.




원인은 소건막류. 소건막류는 새끼발가락 관절 부분이 바깥쪽으로 돌출되는 질환이다. 엄지발가락이 외측으로 휘는 무지외반증과 함께 발에 나타나는 흔한 질환 중 하나. 신발과 닿아 통증이 발생하는데 선천적으로 발볼이 넓거나 딱딱한 신발 착용시 발생하기 쉽다.

발가락 질환은 초기에는 대수롭지 않게 여기기 쉬우나 시간이 지나면 만성 통증은 물론 불안한 걸음걸이로 신체 불균형까지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새끼발가락 옆쪽으로 튀어나온 부분이 빨갛게 되고 굳은살이나 티눈이 생기기 때문에 육안으로 쉽게 확인 가능하다. 초기에는 증상이 미미하나 휘어진 각도가 심해지면 보행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척추관절 난치성 통증 구로예스병원의 황은천 원장은 “자신의 발볼보다 작은 신발을 착용했을 때 발생하기 쉬운데 소건막류가 있으면 장시간 걷는 것이 힘들어 진다”며, “이러한 통증으로 걷는 자세가 변형되면 신체의 균형이 무너져 무릎이나 골반,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기에 근본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진단은 문진이나 엑스레이 검사 등으로 쉽게 가능하며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볼이 넓은 편한 신발을 신는 것만으로도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다. 발볼이 유난히 넓거나 이미 발가락이 일정 각도 이상 휘어졌다면 특수 깔창 혹은 패드 삽입도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만약 비수술적 요법으로도 호전되지 않고 통증이 심하거나 보행 문제로 요통 등 2차 질환이 발생했다면 수술적 치료로 교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술은 일반적으로 돌출된 부위의 뼈를 깎아 제거하거나 관절 윗부분에서 새끼발가락 안으로 밀어주는 방법을 시행한다. 최소절개로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흉터도 적고 회복도 빠른 편이다.

황은천 원장은 “높은 굽의 신발은 발 앞부분에 압력이 가해지고 발의 변형을 유발하므로 족부 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딱딱한 신발을 신고 오랫동안 걷거나 서 있는 것을 피해야 한다”며 “또한 새끼발가락에 가해지는 자극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볼이 넓고 부드러운 신발을 신고, 양반다리를 하고 앉는 좌식 생활은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 도움말 = 황은천 구로예스병원 원장 >

유재진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