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갑상선 혹, 흉터 없이 고주파(RFA)로 시술 가능

< 발견 즉시 제거 할 필요는 없어…크기 2cm 이상이거나 증상 나타나면 시술 시행 >
MTN헬스팀

[유재진 기자]직장인 서모(34세)씨는 얼마 전 정기 건강검진 시 갑상선에 혹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30대갑상선 암 환자가 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던터라 덜컥 겁부터 났다. 추가 검사를 시행한 결과 다행히 양성으로 판명 되었으나 혹의 크기가 큰 편이라 수술이 필요한 상황. 전문의와 상담한 결과 다음 달 고주파 시술로 제거 할 계획이다.

갑상선은 나비 모양의 기관으로 목 중앙에 위치하고 있다.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며 신진대사 과정을 유지하고 조절하는 등의 역할을 하는데 다양한 요인으로 갑상선에 종양이 생길 수 있다.

이를 갑상선 혹은 갑상선 결절이라고도 한다. 보통은 증상이 크게 나타나지 않으나 전체 갑상선 결절 환자 중 약 10%는 목 앞쪽에 혹이 만져지는 경우도 있다.

보건복지부지정 외과전문 민병원 갑상선센터 김종민 원장은 “갑상선 결절은 대부분 통증 없이 나타나는데, 간혹 육안으로 보이거나 혹이 만져지면 놀라서 병원을 찾는 환자 분들이 있다”며, “자연히 크기가 줄어 들지 않으나 단기간에 빨리 커지지도 않기 때문에 무조건 제거술을 시행 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갑상선 결절은 주로 초음파 검사 시 발견 될 가능성이 높으며 크기가 5mm 이상인 종양은 세침검사를 통해 양성인지 암인지 구분하게 된다. 양성 결절은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무관하나 결절의 크기가 2cm 이상이고 2cm 이하라도 증상이 나타난다면 치료를 권장한다.

이 외에도 특별한 통증 없이 목이 쉬거나 음식물을 삼킬 때 목에 걸리는 느낌이 있다면 갑상선 결절을 의심해 볼 수 있다. 결절의 크기나 위치에 따라 기도나 식도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양성 결절은 종양 크기나 환자 상태를 고려해 치료 방법을 결정하게 된다. 혹을 제거한다고 하면 절개술을 생각할 수 있지만 최근에는 고주파 및 레이저로 당일 치료가 가능하다.

이 치료법은 고주파 혹은 레이저 열로 종양을 제거하는 시술로 흉터가 적은 것은 물론 결절만 제거 가능하기에 갑상선 손상 우려가 적은 것이 특징. 치료 후 갑상선 호르몬제 복용에 대한 걱정 또한 없다.

김종민 원장은 “고주파 및 레이저를 이용한 병합치료는 부분 국소 마취로 치료하기 때문에 시술 시간과 회복 기간이 매우 짧아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다”며, “하지만 치료법이 다양하기 때문에 결절 위치와 환자 상태 등 전반적인 사항을 전문의와 논의한 후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 도움말 =김종민 민병원 갑상선센터 원장 >



유재진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