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소아 CT 검사, '방사능 피폭' 걱정 없어…

MTN헬스팀

[조은아기자]서울아산병원은 소아에서의 진단 검사용 CT 검사를 방사선 피폭 걱정이 없도록 관리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20일 밝혔다.

서울아산병원 영상의학과 구현우 교수팀은 2006년 8월부터 2011년 7월까지 5년간 CT를 찍은 15세 미만 소아 1만3천803명의 실제 방사선 노출량을 개별적으로 분석했다,





▲구현우 서울아산병원 영상의학과 교수ⓒ서울아산병원




그 결과 98.4%의 소아에서 연간 2mSv(밀리시버트) 이하의 수치를 보였다.

이는 CT를 한 번도 찍지 않은 일상생활 중 자연적으로 노출되는 연간 자연 방사선 피폭량 2.5mSv보다 낮은 수치로 진단 검사용 CT의 안전성을 입증했다.

일반적으로 100 mSv이상의 방사선 피폭은 평생 암 발생률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연구 결과 5년간 축적 방사선 노출량이 30 mSv를 넘어 집중관리가 필요한 경우는 전체 환자의 0.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방사선 피폭량에 대한 걱정 때문에 검사를 꺼리거나 거부하는 부모들에게는 소아 진단 CT 검사의 안전성 및 신뢰성을 높이고, 의료진들에게는 환자별 방사선 노출량 관리에 중요한 가이드라인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연구는 1만3천803명 중 5년간 3번 이상 CT를 찍은 931명, 총 5,339건 CT 검사에 대해 나이, 성별, 검사부위, 그리고 실제 CT 검사 시 적용된 검사조건을 세밀하고 정확하게 고려했다.

이는 5년간의 방사선 노출량을 계산한 것으로 세계 최초로 이루어진 분석이라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번 연구는 CT 시행 횟수, 한 번 CT 검사 시 나오는 방사선의 양, CT 검사 받는 소아의 질환에 따라 축적 방사선 노출량이 다르다는 점도 증명했다.

또질환군에 따라 축적 방사선 노출량에 기여하는 영향인자가 다르다는 것도 밝혔다.

악성 종양의 경우 CT 검사 당 방사선 노출량과 CT 시행 횟수가 모두 높은 반면, 간이식관련 질환에서는 CT 검사 당 높은 방사선 노출량이, 수두증에서는 잦은 CT 시행 횟수가 높은 축적 방사선 노출량에 주로 기여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조은아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