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정관수술, 여타 피임방법과 비교했을 때의 장단점은?

MTN헬스팀

[유재진 기자]모든 일에는 일장일단(一長一短)이 있다. 최근 피임방법의 하나로 널리 시행되는 정관수술 역시 마찬가지다. 이 같은 수술은 생명유지를 위해 반드시 해야만 하는 수술이 아니고, 어디까지나 필요에 따라 개인이 선택하는 수술이다. 그렇기에 수술을 원하는 경우에는 장점은 물론 단점에 대해서도 충분히 숙지한 뒤 신중하게 시행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그렇다면 여타 피임방법에 견주었을 때 정관수술의 장단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변동원 트루맨 남성의원 광주점 원장(비뇨기과 전문의)은 “정관수술의 가장 큰 장점은 정관이 제대로 차단됐을 경우, 다른 피임방법들에 비해 피임 성공률이 98.5%~99% 정도로 매우 높다는 점이다.”라며 “피임방법으로 가장 많이 시행되는 콘돔의 피임 성공률이 평균 85% 정도인 것과 비교하면 정관수술의 피임 성공률이 얼마나 높은지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관수술의 장점은 또 있다. 콘돔이나 여성용 경구 피임약과 같은 피임법들은 성관계 때마다 따로 챙겨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정관수술은 평균적으로 10분가량 소요되는 한 번의 수술을 통해 영구적인 피임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정관수술을 하면 남성과 여성 모두 임신의 불안감에서 해방되므로, 한층 심적으로 편안하고 만족스러운 성생활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정관수술은 초기 수술비용만으로 지속적인 피임이 가능하기 때문에, 평생 다른 피임도구를 구입하는 비용을 생각한다면 경제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가 하면 단점도 있다. 대표적인 단점은 한번 정관수술을 하고 나면 추후 환경이나 마음이 바뀌어 임신을 하고자 해도 매우 어렵다는 것이다. 원하는 경우에는 정관을 원래대로 되돌리는 복원수술을 고려해볼 수 있지만, 복원수술을 한다고 해도 가임률은 100%가 될 수 없다. 정관수술 시행 연차가 오래되면 오래될수록 복원수술 후 임신 성공률은 현저히 낮아진다. 그러므로 정관수술은 남성 본인의 의사뿐 아니라 배우자의 의견까지 참고하여 심사숙고 후 결정해야 한다.

수술 특성상 통증과 위화감, 출혈, 멍, 부기, 염증, 혈종 등 합병증이 있을 수 있다는 것도 단점으로 꼽을 수 있다.

변동원 원장은 “최근에는 절개를 하지 않고 특수 고안된 기구로 작은 구멍을 뚫어 이곳을 통해 정관을 묶는 ‘무도정관수술’이 널리 시행되는데, 이는 기존 방식에 비해 출혈과 통증 등 합병증이 적다. 따라서 부작용이 염려된다면 무도정관수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라며 “수술 이후 더욱 빠른 회복을 원한다면 ‘미세박리기법’의 노하우가 있는 병원에서 수술받는 것이 좋다. 미세박리기법은 정관 차단 과정에서 정관 주변의 혈관손상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출혈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라고 조언했다.



< 도움말 = 변동원 트루맨 남성의원 광주점 원장 >


유재진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