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복지부, 메르스 격리가구 긴급 생계지원 실시

MTN헬스팀

[최형훈기자]정부가 메르스 격리 가구에 대한 긴급 생계지원에 나선다. 4인 기준으로 1개월분 110만원을 지원키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3일부터 메르스 격리자 가구 중 격리기간 동안 소득활동 부재 등으로 인해 생계가 곤란한 가구에 대해 지원절차를 간소화해 1개월분 '긴급 생계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급대상은 무직(학생, 전업주부 등 제외), 일용직, 영세자영업자 등 주소득자가 메르스로 격리(자택·시설)처분을 받고 격리중이거나 병원에 입원함에 따라 동 기간 동안 소득활동 못해 생계가 어려운 가구다.

다만 고소득·고재산 격리자 가구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즉, 현재 회사(직장)에 다니는 경우 유급 병가를 받을 수 있어 당장 생계가 어렵다고 할 수 없어 ‘긴급 생계지원’ 지원대상에서 빠진다. 소득은 4인 기준 309만원 이하, 재산은 대도시 1억3천500만원 이하, 금융재산 500만원 이하 등이다.

긴급복지지원은 선지원 후조사를 기본원칙으로 하는 제도로, 선지원(1개월) 후 1개월 이내에 사후조사를 통해 지원대상 적정성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하지만 이번 메르스 격리자는 접촉이 어려운 데다, 긴급 생계지원은 1개월분만 지급해 사후적으로 하는 소득·재산조사 실효성이 낮아 초기상담 등 최소한의 확인을 통해 지급대상 여부를 판단할 방침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른 격리 조치된 가구로 접촉이 곤란해 현장확인 등 법적 절차를 사실상 이행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함에 따라 격리자 가구의 보안, 개인정보 보호 등 신변 보호를 위해 메르스 콜센터를 통해 신청을 연계하고 현장확인을 생략하나 유선 등으로 생활실태를 확인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법정서류(금융정보 등의 제공동의서)는 격리 해제 후 사후 제출토록 하는 등 몇 가지 지원절차를 간소화해 신속히 지원할 계획이다.

이날부터 메르스 콜센터에서 격리자와 통화 후 추후 재상담 동의자에 한해 시군구(긴급지원담당부서)에 통보하면, 시군구(긴급지원담당자)에서 생활실태 등 긴급 생계급여 대상 여부를 확인하고 지원결정자로 결정시 1개월분 긴급 생계지원을 실시하게 된다.

복지부는 "이번 긴급 생계지원 실시를 통해 메르스 감염 또는 감염위험으로 격리된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최형훈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