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허리 펼 때 통증…‘척추관협착증’의심해야

MTN헬스팀

[유재진 기자]‘척추관협착증'은 노화로 인한 척추의 대표적인 퇴행성 질환으로, 머리부터 다리까지 내려가는 척추 내 신경통로인 척추관이 좁아져 허리통증을 유발하거나 다리에 복합적인 신경 증세를 일으키는 질환이다.


▲척추관협착증 ⓒ부천하이병원


이런 척추관협착증은 앞으로 굽은 일명 ‘꼬부랑 허리’를 만든다. 허리를 젖히면 좁아진 척추 관으로 인해 신경이 눌려 아프지만, 허리를 굽히면 신경을 압박하고 있던 척추관이 상대적으로 넓어져 통증이 덜하기 때문이다. 자연스럽게 허리를 앞으로 굽히는 습관이 생길 수밖에 없고 나중에는 굳어져 펼 수조차 없게 된다.

아울러 가장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엉덩이부터 다리까지 이어지는 방사통을 들 수 있다. 또한 척추관이 여러 부위의 신경을 압박해 다리의 감각장애나 근력저하가 동반된다. 가만히 있을 때보다 걸어 다닐 때 엉덩이에서 다리까지 터질듯 한 통증이 심해지고 쉬면 통증이 줄어드는 특징을 보인다. 심할 경우 100m도 안 되는 짧은 거리조차 쉬었다 가기를 반복해야 할 정도다.

허리디스크와도 헷갈리기 쉽다. 이동걸 부천하이병원 병원장은 “허리디스크는 허리를 숙이거나 앉아 있을 때 통증이 있는 반면, 척추관협착증은 그 반대다. (허리를)굽혀야 통증이 줄어든다. 또한 허리디스크 환자는 누워서 다리를 올리는 것을 힘들어하지만 척추관협착증 환자는 별다른 무리 없이 해낼 수 있다.”고 밝혔다.

남성보다는 대체적으로 폐경기 이후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한다. 아무래도 여성이 남성보다 근육량과 활동량이 적은 데다, 각종 가사노동, 임신, 출산, 폐경기 등을 겪으면서 척추와 관절의 퇴행성 변화가 호르몬 변화를 겪으면서 상대적으로 빨리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척추관협착증은 ‘농부병’이라고 부를 만큼 농부에게도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아무래도 직업적 특성상 오랜 세월 반복적으로 허리를 숙이거나 쪼그려 일하다 보니까 누적된 척추의 긴장상태가 디스크를 계속 압박하고 척추의 노화를 더 빨리 진행시켰기 때문이다.

척추관협착증은 협착의 진행정도가 심하지 않을 경우 척추를 지지하는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회복, 강화시키는 보존적 치료법을 우선 고려한다. 일단 여타 운동을 제한하고 소염진통제, 근육이완제 등의 약물치료를 실시하고, 이와 더불어 보조기를 착용하거나 물리치료법을 함께 병행한다. 만약 급성기 증상이 완화됐다면 근육에 긴장만을 주는 등척성 굴곡 및 과신전 운동요법을 함께 진행한다.

하지만 보존적 치료에 호전이 없거나 근력저하, 척수손상 등의 증상이 생길 경우 ‘척추관풍선확장술’을 통한 수술적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2mm정도의 가는 카테터를 이용해 좁아진 척추신경통로에 풍선을 직접 넣고 부풀려 공간을 확장시키는 치료법이다. 원래 심장병에 사용됐으나 최근 노화로 인해 척추관이 좁아진 협착증환자에게 시술한 결과 환자의 만성통증해결과 기능개선에 뛰어난 효과를 보여 척추질환치료에 적극 도입 중이다.

특히 하지 방사통으로 인해 보행이 불편한 협착증환자의 경우 이 시술을 통해 기대보행거리가 기존에 비해 약 2~3배 까지 증가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시술시간도 20~30분 정도로 짧아 고령자도 부담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또한 경막외 내시경시술을 고려할 수 있다. 국소마취 후 꼬리뼈로 내시경이 장착된 특수 카테터를 삽입해 척추 주변을 들여다보면서 치료하는 방법으로, 좁아진 척추관을 넓혀주고 약물을 사용해 유착과 염증 등 신경을 자극하는 원인을 제거해 준다. 이 시술은 국소마취만으로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이 어려운 고령의 환자나 고혈압, 당뇨병 환자들에게도 적용이 가능하다.

이동걸 병원장은 "척추관협착증은 근육강화를 통해 예방할 수 있다. 특히 뱃살은 척추를 약화시키는 주요원인인데 체중관리를 통해 척추에 가하는 압력을 줄이고 복근과 등배근, 하체 근육들의 근력과 지구력을 증가시켜 요추의 퇴행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 도움말 = 이동걸 부천하이병원 병원장 >

유재진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