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평택성모병원 메르스 확진환자 30명…복지부, 방문자 추적조사 실시

MTN헬스팀

[최형훈 기자]보건복지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 및 경기도는 메르스 확산 차단을 위해 가장 많은 환자가 발생한 의료기관을 공개하고, 위험시기에 이 의료기관을 방문한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추적조사를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본부는 "경기도 평택에 위치한 평택성모병원에서 가장 많은 환자가 발생했으며 최초의 감염환자가 입원한 지난달 15일부터 병원이 폐쇄된 29일 사이에 병원에 있거나 방문한 사람들이 감염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지금까지 발생한 41명의 메르스 확진환자 중 30명이 평택성모병원에서 발생한 환자며 2차 감염환자로 인한 병원내 감염도 대부분같은 병원에서 환자에 의해 발생했다.

본부는 "이 병원을 이용한 사람들을 찾아내고 추적 관리하는 것이 이번 메르스 확산의 차단을 위해 중요하기 때문에 병원을 공개한다"며 "이 병원이 다른 병원들에 비해 병원내 접촉자가 높은 감염력을 보이는 특성을 보이고 있어 기존에 추적관리하고 있던 병동내 입퇴원환자 및 의료진 이외에 병원내의 모든 접촉자를 좀더 능동적으로 발굴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지난달 15일부터 29일 사이에 어떠한 이유로든 평택성모병원을 방문한 모든 사람은 오는 6일 09시부터 경기도 콜센터 또는 복지부 콜센터로 연락을 하거나 복지부 홈페이지를 통해 신고를 해 줄 것을 요청했다.

신고를 한 국민에 대해서는 건강상태 확인, 병원방문 이력 확인 등 문진을 실시하고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보건인력이 출동해 임시격리병원으로 이송하고 검사와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증상이 없는 경우 병원을 방문한 날로부터 14일간 자가 격리를 조치하고, 이 기간 동안 증상이 없는 경우 자가격리를 해제한다.

학생, 직장인의 경우 증상이 없더라도 병원방문일로부터 14일간은 자가격리기간을 적용해 학교나 직장에 나가지 않도록 안내하고 학생의 경우 관할 교육청과 협의해 결석처리가 되지 않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이번 추적조사는 경기도의 협력 속에서 평택시와 인근 보건소, 보건지소 등을 총동원해 추진되며 국공립의료기관 중 한 곳을 이미 임시격리병원으로 활용하도록 준비해둔 상태다.

한편 본부 관계자는 "이 시기 외에 평택성모병원을 방문한 사람은 감염 가능성이 없어 해당 사항과는 관련이 없어 신고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최형훈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