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어깨통증, 단순 관절질환 아닌 목디스크 때문일 수 있어

MTN헬스팀

[유재진 기자]보통 어깨 쪽에 통증이 생기게 되면 어깨 내 관절에 문제가 생긴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어깨 통증의 경우 목 디스크의 주요 증상 중 하나로도 꼽히기 때문에 어깨에 통증이 지속적으
로 나타난다면 목 디스크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목 디스크는 목의 통증 외에도 어깨 상부에 통증이 잘 나타나 어깨질환과 유사한 면을 가지고 있어 어깨의 무리로 인한 통증이나 오십견에 의한 통증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어깨를 무리해서 사용한 것이 원인인 통증은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면 통증이 줄어들지만 목 디스크일 경우 통증이 호전되는 속도가 느리고 어깨에서 목으로 통증의 범위가 늘어나게 된다.

목 디스크는 목과 어깨, 팔 통증이 가장 흔히 나타나며 저림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고개를 숙일 때보다 뒤로 젖힐 때 통증이 더 심하며 감각이 둔해지거나 예리한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다.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면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목 디스크는 방치하게 되면 디스크 탈출이 심해져 척추신경을 손상시켜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줄 수 있는 만큼 빠른 치료가 중요하다.

통증의 정도나 범위가 심하거나 넓지 않을 때는 약물치료나 보조기 사용, 초음파 치료, 전기자극 치료와 같은 물리치료로 증상을 충분히 완화시킬 수 있다.

그러나 비수술적 치료로도 효과가 없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의 통증이 나타난다면 목 인공 디스크치환술과 같은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봐야 한다.

무엇보다 목 디스크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평소에 의식적으로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또한 주기적인 목 스트레칭을 통해 목의 긴장을 풀어준다면 예방은 물론 목 디스크 치료 후 재발가능성도 낮출 수 있다.

청담참튼튼병원 이도열원장은 “디스크 질환의 경우 디스크가 신경을 누르면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목과 어깨 통증을 비롯 마비 증상까지 보이기도 한다” 며 “디스크는 시간이 갈수록 증상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목 디스크가 의심된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찾아 정확한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 도움말 = 이도열 청담참튼튼병원 원장 >


유재진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