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아이공간, 우리 아이를 위한 배움의 공간

MTN헬스팀

최근 몇 년 사이 장애아동들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증진시키고자 많은 단체, 기관이 생겨나고 프로그램도 다양해지는 등 어려운 이를 돕기 위한 활동이 많아져 사회 분위기가 밝아지고 있다. 특히, ‘아이공간’이 장애아동들을 위한 노력을 10년 동안 지속해오고 있어 눈길을 끈다.

아이공간은 발당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운동재활, 특수체육, 건강관리 등의 신체적·정신적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아이들의 교육은 1:1 교육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부모들에게는 아이들의 양육에 관한 상담도 이루어지고 있다.




운동재활 프로그램에는 △ 감각운동 △ 미세손동작 및 소근육 운동 △ 일상생활운동 △ 재활운동 △ 인지/지각운동이 있다. 특수체육 프로그램은 △ 학교적응체육 △ 여가기능지원 △ 사회성 그룹운동 △ 스포츠클럽으로 구성돼 있다.

건강관리운동에는 △ 비만관리 △ 체형관리 △ 성장관리 △ 맞춤운동 처방 등의 건강관리 프로그램과 △ 어머니들을 위한 건강관리 △ 형제자매를 위한 건강관리 △ 가족구성원전부를 위한 건강관리 등 가족지원 건강관리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운동재활프로그램 중 주변 환경에 정상적으로 반응할 수 있도록 뇌에서 다양한 감각을 조직화하는 것을 돕는 감각운동을 통해 시각, 청각, 촉각, 진정감각, 고요수용성감각의 정상 반응 유도, 자세반응, 미세동작, 시·지각 정보처리, 행동, 집중력, 학습 등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또한 미세손동작 및 소근육 운동은 여러 가지 목적이 있는 활동과 감각 활동을 제공해 정상적인 움직임과 감각의 발달을 향상시키는 운동이다. 이를 통해 가정이나 유치원, 학교에서 올바르게 양육되고 치료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수체육 프로그램 중 학교적응체육은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교과과정중심의 활동이 이뤄지며 보다 나은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협동심과 경쟁심, 사회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개별 수업에서 습득한 체육활동을 규칙과 교사의 지시를 준수하며 활용하는 프로그램인 사회성 그룹운동을 통해 신체활동을 통한 신체기능 발달과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건강관리프로그램을 통해 비만관리, 체형관리, 성장관리를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건강 증진에 필요한 자극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하며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계속해서 연구하고 있다.

윤태현 대표는 “아이들과 부모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과 프로그램을 연구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이러한 노력을 통해 아이와 부모님들이 긍정적인 영향을 받아 변화하면 자연스럽게 사회 인식도 긍정적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본다”고 전했다.

인터넷뉴스팀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