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면역력을 위한 면역력 증강 푸드

MTN헬스팀

면역력이란, 몸을 지켜주는 보디가드다. 몸속에 있는 암세포나 몸 밖에서 들어오는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알레르기 물질 등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는 인체 방어 시스템을 말한다. 면역력을 기른다는 것은 외부로부터 침입하는 적군에 대항하기 위해 자신을 지키는 군대를 미리 뽑아서 훈련시키고 대비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자신을 지켜주는 군대가 없는 상황에서 외부의 적군으로부터 공격을 받게 된다면 피해가 엄청나게 클 것이며, 외부의 적군에 비해 자신의 군대의 힘이 형편없이 약해도 마찬가지 결과가 생길 것이다. 그래서 우리 몸을 지켜주는 군대와 같이 면역력도 미리 힘을 기르고 양을 늘려놓으면 자연치유력이 높아지고, 병의 회복도 빨라진다.

◆면역력이 떨어진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면역력이 형편없이 떨어져 있는 상태인 것을 알 수 있는 몇 가지 지표가 있다. 감기에 자주 걸리거나 한번 걸린 감기가 보름, 한 달 가는 경우 현재의 면역력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평소엔 없던 피부 알레르기가 갑자기 생겨서 없어지지 않는 사람도 마찬가지다. 그리고 만성 비염, 만성 구내염과 잇몸질환, 만성 질염 등은 당장의 염증치료에 치중할 것이 아니라, 면역력 강화에 치료초점을 맞추는 한의학적 치료가 해답이다.

◆생활 속에서 면역력을 강하게 하는 방법
첫째. 생활 리듬을 잘 유지하는 것이다. 신체 리듬은 급격한 생활의 변화가 있을 때 균형이 깨어지기 쉽다. 잠을 계속 푹 못자거나, 식사를 제때 못하는 일이 지속되거나 하면 깨어진 신체 리듬이 정상으로 회복되지 못하고 면역력이 급격히 떨어진다. 무리한 일정으로 생활리듬이 너무 오래 깨어지지 않도록 현명하게 일정을 조정하자. 둘째. 자기 전에 소금물로 가글하는 것이다. 목젖을 소독, 살균하는 방법인데, 특히 편도가 약하거나 호흡기 질병, 비염이 있는 사람은 매일 하는 것이 좋다. 진한 소금물로 가글을 하고 난후, 맹물로 입안을 씻어 내는 간단한 방법이다. 특히 비염이 있는 사람은 면역력이 조금만 떨어져도 금새 비염이 심해지므로, 평소에 매일 생리식염수로 비강 세척을 해주는 것이 예방법이다.

◆면역력을 길러주는 식재료로 흔하게 구할 수 있고, 우리 밥상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다섯 가지만 잘 챙겨도 면역력을 기를 수 있다.
마늘. 타임지는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인과 스코르진, 알리신 등이 페니실린보다 강한 항생물질이라고 소개한 바 있다. 마늘의 성분 중 ‘알리신’은 감기의 원인균인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죽이거나 약하게 하는 항바이러스 작용도 가능하다. 특히 결핵균에 대해 강력한 살균 및 항균작용을 하고 체력을 증강시킨다.

현미. 현미의 쌀눈에는 탄수화물 외에도 각종 비타민류가 풍부하고, 양질의 단백질과 지방, 칼슘, 마그네슘, 칼륨, 철분, 아연 등 충분한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으며 자율신경과 고혈압치료에 좋은 감마 오리자놀 성분도 풍부하다. 또한, ‘쌀 속의 진주’라고 불리는 ‘옥타코사놀’이라는 생리 활성 물질이 쌀눈 속에 들어있는데, 이는 체력과 기초대사를 증진시키고 면역력을 보강해주는 효과가 있다.

버섯. 버섯은 종류에 상관없이 소화율이 높은 저칼로리, 고 비타민 건강식품으로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증 예방뿐만 아니라 바이러스 감염 예방, 암에 대한 면역력 증강, 노화 방지와 신진대사 촉진 등의 생리 효능이 뛰어난 건강식품이다. 또한, 버섯은 알칼리 식품으로 몸의 산성화를 막아 피로를 풀어준다.

식초. 식초 속의 유기산은 물에 녹는 항산화제로, 수분이 있는 조직 속에 머무르면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에너지 방출을 도우며 몸속에 있는 낡은 물질과 몸에 나쁜 활성산소를 없애줄 뿐 아니라 육체노동이나 운동을 하고 나서 몸에 쌓이는 젖산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고, 면역력을 증진시켜준다. 그래서 식초를 먹으면 피로가 빨리 풀어지고 신체는 잃어버린 활력을 회복하게 된다.

된장. 발효식품 가운데서도 그 항암효과가 탁월한 것이 된장이다. 대한 암예방협회의 암 예방 15개 수칙 중에는 된장국을 매일 먹으라는 항목이 들어있을 정도로 된장은 항암 효과는 물론 암세포 성장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죽염을 사용해서 만든 된장은 그 항암성이 더 증대되었고 암세포의 전이도 억제한다. 항암효과는 강력한 면역물질 생성의 결과물이다.




도움말을 준 정이안 원장은 한의학박사이며 정이안한의원 원장이다. 저서로는 '몸에 좋은 색깔음식 50', '자연이 만든 음식재료의 비밀' 등이 있으며 최근 혼자 떠나보면 알게 되는 것들로 행복 찾기, 마음비우기, 용기 얻기, 용서하기 등의 12가지 테마로 떠나는 아주 특별한 세계여행에 관련된 여행에세이 '떠나는 용기'를 냈다.




인터넷뉴스팀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