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장마철 패션아이템 레인부츠 관절 건강에 악영향

MTN헬스팀

[유재진 기자]태풍의 영향으로 잠시 밀려났던 장마전선이 다시 북상하고 있다. 이번 여름철 장마는 지역에 따라 강우량의 차이를 보이는 등 비의 양이 오락가락 하지만 이번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전국적으로

장맛비가 다시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비에 발이 젖지 않고 실용성을 갖춘 레인부츠를 구매하거나 관심을 갖는 여성들이 많아지고 있다.

레인부츠는 통통한 종아리를 감출 수 있고 우중충한 장마철 패션에 액센트를 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여성들의 필수 패션아이템으로 자라잡고 있다. 하지만 레인부츠를 자주 신을 경우 관절 건강에는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레인부츠는 신발 자체가 일반 신발보다 무거운데다 자신의 발 사이즈보다 큰 것을 선택하기 때문에 관절에 부담을 준다.

대부분의 여성들이 큰 사이즈의 레인부츠를 신는 이유는 부츠 형태가 종아리까지 올라와 정사이즈로 신으면 신고 벗는데 불편하기 때문에 일부러 한 사이즈 정도 크게 신는 경우가 많다.

가뜩이나 무거운데다가 사이즈까지 크게 되면 뒷꿈치를 끌면서 걷게 돼 걸음이 불안정해질 수밖에 없다. 또한 걸을 때 무릎이 자연스럽게 구부러지는 것을 방해해 발목에 무리가 갈 수 있다.

레인부츠의 딱딱한 밑창도 발 관절질환을 약화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된다.

레인부츠의 장시간 착용으로 가장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은 발목통증과 함께 불편한 신발을 신을 때 족저근막에 무리가 가해져 염증이 생기는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수 있다.

레인부츠를 현명하게 신는 방법은 비 올 때 잠깐 이용하는 것이다. 즉 패션아이템으로 생각해 장시간 신지 말고 비올 때 잠시 신거나 슬리퍼나 예비신발을 준비해 실내나 비가 오지 않을 때는 갈아 신는 것이 좋다.

또한 걸음걸이가 불편하지 않도록 종아리까지 오는 긴 부츠보다는 발목 정도의 길이의 부츠를 신는 것이 발 건강에 도움이 된다.

만일 레인부츠 착용 후 발바닥이나 뒤꿈치에 통증이 지속되거나 걸을 때도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족저근막염 질환을 의심해보고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족저근막염 초기에는 발을 편안히 해주거나 스트레칭으로 통증관리가 가능하지만 심할 경우에는 체외충격파시술이나 족저근막절개술과 같은 치료를 받아야 한다.

참튼튼병원 장안동지점 이규영원장은 "레인부츠로 인한 발의 피로감을 줄이기 위해서는 신는 횟수와 시간을 줄여야 한다. 하지만 꼭 신어야 할 상황이라면 족욕이나 발마사지, 발가락을 움직여주는 스트레칭을 통해 발의 피로를 풀어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 도움말 = 이규영 참튼튼병원 장안동지점 원장 >

유재진 기자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