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습기 가득 장마철, 허리 조심하세요~

MTN헬스팀

[유재진 기자]올해도 어김없이 장마철이 찾아왔다. 이번 장마가 극심한 가뭄을 해소하는 비가 될 것이란 예보가 있어 농가에는 아주 반가운 손님이지만 척추와 관절 질환을 갖고 있는 분들에겐 마냥 반갑기만 한 존재는 아니다.

장마가 시작되면 마치 이를 기다리기라도 한 듯 허리, 무릎, 어깨 등의 통증이 더욱 심해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장마는 관절 상태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장마철에는 기압이 낮아지면서 상대적으로 관절 내의 압력이 높아지는데 이때 관절 부위의 신경이 자극을 받아 통증이 더해지는 것! 그렇다면 과연 척추와 관절을 건강하게 지키는 방법엔 무엇이 있을까?



[골다공증을 환자에게 척추압박골절을 야기할 수 있는 낙상사고]

무리한 실내운동, 허리엔 오히려 나쁜영향

장마철엔 야외운동을 하기가 여의치 않다. 그래서 헬스장이나 스크린 골프장 같은 실내 운동장으로 발길을 돌리시는 분들이 많다. 사람들은 비가 와도 건강을 위해 꾸준히 운동을 한다. 하지만 장마철 오랜 시간의 실내운동은 오히려 허리 건강엔 독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실제 운동 후 허리에 통증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이는 차갑고 습한 실내의 냉기운이 몸의 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몸의 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돌을 얹은 듯 허리가 무겁고 뻐근한 증상이 느껴진다.

실내운동 후 이렇게 허리통증이 느껴진다면 통증 부위에 따뜻한 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 찜질은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근육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실내는 습하지 않도록 난방 또는 제습을 해주거나 환기를 자주하여 45~60%의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또한 너무 낮은 온도나 차가운 공기는 척추,관절의 주변 근육을 경직시켜 통증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된다. 특히 척추,관절 질환이 있다면 차가운 에어컨이나 선풍기 바람은 되도록 피하고, 실내온도는 26~28°C를 유지하여 질환부위가 시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골절을 부르는 빗길, 조심 또 조심!

낙상사고는 겨울철 빙판길에서만 조심해야 할 것이 아니다. 특히 골다공증을 앓고 있다면 장마철, 특히나 올해처럼 잦은 태풍이 예보된 거친 장마철에 미끄러운 빗길은 더더욱 조심해야 한다. 낙상사고로 인해 자칫하면 ''척추압박골절''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척추압박골절은 척추 뼈에 금이 가거나 뼈가 찌부러지듯 주저앉아 제대로 걷지도 못할 만큼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인데 만약 뼈에 구멍이 생겨 약해진 골다공증 환자들이 엉덩방아와 같은 작은 충격이 가해진다면 척추압박골절이 발생할 위험이 높기에 조심 또 조심해야 한다.

더우기 미끄러지거나 넘어질 때 바닥에 손을 짚고 넘어지는 경우가 대다수인데 이때 손목에는 체중의 2~10배 정도의 힘이 가해져 뼈가 약해져 있는 사람들은 손목 골절을 당하기 십상이다.

고관절(엉덩이 뼈) 또한 예외는 아니다. 엉덩방아를 찧게 되면 충격이 가장 많이 가해지는 부위이다. 최근 엉덩이와 허벅지를 이어주는 고관절 골절로 1년 내 사망률이 약 12~19%로 보고되어 있을 정도로 그 위험성이 아주 높다. 빗길에 넘어진 후 몸을 조금만 움직였을 뿐인데 엉덩이 쪽에 심한 통증이 발생한다면 즉시 움직임을 멈추고 응급구조대의 도움을 받아 즉시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장마철, 이것만은 꼭 지키자!

① 외출 시 미끄럼 방지용 신발이나 바닥이 거친 신발을 착용한다.

② 물이 고여있거나 흐르는 곳을 피해 걷는다.

③ 계단이나 턱을 오를 때, 내리막 길 보행 시엔 주머니에 손을 넣지 않고 난간 또는 손잡이를 잡고 안정적으로 걷는다.

④ 평소 골다공증을 관리하고 예방한다.

신규철 제일정형외과병원 병원장은 "빗길 미끄럼이나 넘어짐을 주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평소 골다공증의 관리와 예방에 힘쓰는 것도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하다. 정기적인 검사로 골다공증 유무를 확인하고 칼슘, 비타민D, 단백질 등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섭취해 골다공증 예방에 힘쓰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 도움말 = 신규철 제일정형외과병원 병원장 >

유재진 기자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