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우리기쁜산부인과, 자궁복강경 수술로 불임치료의 성공률 높여

MTN헬스팀

여성의 자궁은 소중한 생명을 키우는 중요한 기관이다. 하지만 점차 서구화되어가는 생활습관에 따라 자궁암이나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같은 자궁질환이 늘고 있어 예기치 않은 질환으로 인한 뜻하지 않은 불임이 이어지기도 한다. 최근 자궁을 보존하면서 자궁근종이나 자궁 관련 질환을 치료하는 자궁복강경 수술이 불임환자 뿐 아니라 일반 부인과 환자에게도 치료에 대한 만족도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복강경으로 시행하는 불임 치료 수술
의료용 내시경 기기의 발달은 부인과 수술에도 적용되고 있는데 차세대 수술법인 자궁복강경 수술은 기존의 개복수술에서 과거 불임수술이나 진단적 목적으로만 사용되던 복강경을 발전시켜 진단에서 치료까지 가능하게 하는 수술적 복강경이다. 우리기쁜산부인과의 김낙근 원장은 개복 수술보다 환자의 수술 후 통증을 대폭 완화시켜 회복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장점과 함께 불임 치료적인 측면에서는 수술 후 유착이 덜 생기므로 임신율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자궁복강경 수술을 소개했다.

아직도 많은 산부인과 의사들이 쉽게 자궁적축술을 환자에게 권유하는 현실이다. 가임기 여성은 물론이고 여성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자궁을 보존하고 싶어 한다. 자궁복강경 수술의 가장 큰 장점은 수술 후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르며 흉터가 작다는 점이다. 복강경 수술은 1cm의 구멍만 뚫어서 수술하기 때문에 개복수술에 비해 수술 시 출혈도 적다. 입원기간이 1~2일 정도로 단축되는 것 역시 장점이다.

성북구 종암동에 자리한 우리기쁜산부인과는 대학병원 및 산부인과 전문병원에서 풍부한 경험을 갖춘 10년 이상 복강경 전문의들이 부인과 수술의 95%이상을 복강경 수술로 진행하고 있다. 이 병원의 김낙근 원장은 차병원과 서울여성병원 등에서 불임과 난임을 전문으로 연구한 전문의다.

특히 김 원장은 나팔관 복원 수술과 나팔관 성형술로 수술 후 80% 이상의 높은 임신률을 보이고 있다. 나팔관이 막힌 경우 복강경을 통해 유착을 제거한다. 기존의 개복 수술의 단점이었던 유착이 적기 때문에 복강경 나팔관 복원 수술은 선호도 역시 높은 편이다. 유착이 없어야 임신에 어려움 또한 없기 때문에 불임이나 난임 환자의 경우에는 정확한 진단과 전문의와의 상담은 필수다. 김 원장은 무조건적인 시험관 시술 보다는 난임의 원인을 정확히 분석해 나팔관 복원 수술 등을 권유해 시험관 시술에 들이는 노력과 시간을 줄일 수도 있다고 조언했다. “불임치료에는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나팔관이 막힌 경우 자궁내막의 유착, 자궁이나 난소의 혹 등이 수술을 필요로 하는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우리기쁜산부인과는 수술 후 인공수정이나 시험관아기 시술시에도 불임 치료 성공률을 향상시키고 있다.

◆지역 거점 난임센터로 거듭나길
산부인과는 여성이라면 결혼과 출산, 폐경을 겪으며 누구나 일생에 한번 이상 들르는 곳이다. 산부인과 질환의 복강경 수술 외에도 우리기쁜산부인과는 전문성 있는 의료서비스로 다가간다. 산부인과는 물론 소아과, 마취과, 산후조리원을 모두 갖추고 있는데 특히 산모를 위한 무통분만, 맞춤분만이 눈에 띈다.

우리기쁜산부인과는 한 달에도 120~140명의 새 생명이 탄생할 정도로 성북구에서도 자연분만 출산율이 높은 병원이다. 르봐이예 분만법을 도입, 신생아 탄생과 동시에 겪게 되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인권분만을 지향하고 있다. 불임센터와 시험관아기 센터 또한 사회적 트렌드와 맞춘 시스템으로 의사와 환자의 관계가 아닌 새 생명을 맞을 수 있는 편안한 공간으로 다가가려고 한다.

언제든 믿고 찾아올 수 있는 문턱이 낮은 병원, 지역에서 가장 여성을 편안하게 만드는 병원으로 거듭나는 우리기쁜산부인과가 되기를 김 원장은 희망했다. 거리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뛰어난 접근성으로 성북구, 동대문구, 강북구, 노원구를 아우르는 지역 거점 난임센터로 거듭나려고 한다.




인터넷뉴스팀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