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통합검색

기획특집배너

MTN 사이트 메뉴

엠티엔더블유로 이동

라이프라이프일반

글자크게글자작게 프린트이메일보내기주소복사

실패를 분석하여 브랜드 마케팅에 적용하라

MTN헬스팀 기자 | 2015/09/01 16:46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은 기업가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명언이다. 실패하는 사람은 에디슨의 명언을 떠올리면 위안을 삼을지 모른다. 실패하기 위해서 사업을 시작하는 이가 누가 있겠는가. 계기와 동기에 의해서 사업 기획을 하고, 목적과 목표를 세우고, 시장조사와 데이터 베이스를 기반으로한 철저한 페이퍼 작업을 하며 부푼 꿈을 꾸었을 것이다. 최고의 사업아이템이라 확신했음에도 불구하고 실패 했다면,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는 일이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혹은 현재 사업을 진행 중이라면 자문해 보라. 기업의 매출을 올리기 위해 어떤 방법이 있을까? 우리가 고객을 찾아가는 것보다, 고객이 우리를 찾아오게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우리는 어떤 소리를 내야 하는가?

맞춤식 브랜드마케팅
모든 회사에서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는 “브랜드”가 있다. 우리가 흔히들 아는 삼성, LG, 네이버와 같은 유명 대형브랜드 말고도 이 세상에는 셀수 없는 브랜드가 경쟁하며 공존한다. 또는 우리 회사와 같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타경쟁사에서 비슷하게 출시하여 제공하고 있는데, 왠지 우리 것보다 남의 것이 더 좋아 보이기까지 한다. BI가 더 세련 되 보이고, 광고나 마케팅도 우리보다 훨씬 더 잘하는 것 같다. 왠지 밀리는 것 같은 기분이 드는데, 방법을 찾으라고 직원들에게 말했지만, 하는 것 마다 마음에 안 든다. 그 이유는 우리의 브랜드, 나의 브랜드가 온전히 “나의 것”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만들기만 했지, 회사가 생각하는 이미지 컨셉과 목표설립이 정확하게 브랜드에 녹아있지 않으면 보고 느끼는 고객을 설득하기 어렵다. 다시 말해 내가 믿을수 있는 브랜드가 되어야, 고객도 믿을 수 있다는 뜻이다.

우리 회사의 브랜드. 우리 회사만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맞춤식 브랜드마케팅”은 어떻게 하는 것일까?

가장 중요한 것은 브랜드의 목적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다. 단순한 제품 판매인지,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인지, 기업의 가치를 알리고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것인지. 그 목적이 뚜렷해야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수단’으로 브랜드를 사용하여 마케팅 할수 있다. 특히 온라인 SNS 마케팅에 적용할 때는 더욱 그러하다. 과거 시행하였던 마케팅들을 떠올려 보라. 성공확률은 얼마나 되었는가. 떠올리기 싫을 정도로 실패의 경험이 많았다면, 절대적으로 혼자의 생각과 결과로 마케팅을 시행하면 안 된다.

브랜드 마케팅의 성공사례
브랜드마케팅에 성공한 브랜드를 예로 들어 보겠다. “놀부보쌈”은 “브랜드네이밍”으로 성공한 브랜드이다. ‘놀부’라는 단어를 들으면 대부분 사람들은 “왜 하필 그 심술많은 놀부라는 이름을 브랜드로 사용하였을까”라는 의문이 생길 것이다. 중요한건 이 궁금증에서부터 놀부보쌈의 성공적인 브랜드 마케팅이 시작되는 것이다. 일단 소비자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켜 브랜드에 집중하게 만드는 힘이 있으며, 높은 인지도와 기역용이성, 독특한 네이밍으로 인한 차별화를 두었다. 여러 성공 요인을 가지고 있는 브랜드라고 생각 할수 있다. 구체적으로 그 요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흥부와 다른 강한 이미지를 남겼다. 따라서 브랜드 인지도는 “놀부가 착한일도 하네”라는 역설적인 평가로 “놀부”의 브랜드 의미를 재형성하는데 효과가 있었다.

둘째, 놀부는 순 우리말 브랜드명이다. 기존 외식업계, 특히 프랜차이즈 업계는 보통 외래어를 많이 사용하는데 놀부라는 순 우리말을 사용하여 “한식전문 업체”임을 자연스럽게 어필하였다.

셋째, 놀부라는 전래동화속의 토속적인 분위기까지 연계하였고, 옛 고향의 향수를 자극하는 매개체가 되었다. 놀부매장은 전반적으로 토속적이고 서민적인 분위기로 인테리어를 하였고, 음식메뉴도 전통적인 재래식 조리법을 지키고 있어, 신세대와를 비롯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수 있는 상품이 브랜드와 매칭되고 있다.

넷째, 놀부는 가난한 흥부와 볼품없는 밥상보다 떡벌어진 진수성찬을 기대하는 우리의 희망을 잘 표현해주었다. 1987년 서울 신림동 5평짜리 공간에 보쌈을 주 메뉴로 하는 ‘골목집’이라는 음식점을 모태로 시작된 <놀부>는 20여년이 지난 지금 1000억원의 매출을 일으키는 대한민국 대표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어느 동네에든 하나씩 있는 브랜드 “놀부”가 처음부터 큰 기업은 아니였다. 대한만국에 수없이 많은 브랜드 중 하나였을 뿐이다.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놀부가 성장할수 있었던 여러요인중 가장 크게 작용하였던 부분이 브랜드마케팅이다. 그밖에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브랜다마케팅의 성공사례를 다양하게 찾아 볼수 있다.

브랜드마케팅을 우리 회사에 적용시키기
브랜드의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해 상세히 기획함에 따라 결과는 좌지우지 한다. 가장 먼저 우물안 게구리가 되지 않기 위해 첫 번째로 해야할 일은 “시장환경 분석”을 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브랜드 마케팅을 시행하기 위해 운영하는 사업에 적용하는데 까지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그 과정을 하나 하나 밟아 나아간다면 성공을 장담하진 못하지만, 실패하지 않는 사업으로 조금씩 안정적인 발전을 느낄 수 있다. 위와 같은 프로세스를 이행하기 위해서는 혼자만의 고민으로 결과를 유추하긴 힘들다.

임직원들이 있다면 직원들과 브래인스토밍(brainstorming)의 시간을 갖어보는건 어떤가. 파트너도 좋고 함께 사는 가족도 좋다. 마케팅을 위한 아이디어는 개인에게 도출되지만, 그것을 시장에 적용하기 위해선 조직이 필요하다.

지난 칼럼에서는 SNS시대에 기업의 소통법을 찾기 위해 SNS매체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브랜드마케팅에 이어 다음 칼럼에는 브랜드 마케팅을 어떻게 SNS에 적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인터넷뉴스팀 healthq@mtn.co.kr

<저작권자 ⓒ "부자되는 좋은습관 대한민국 경제채널 머니투데이방송 MTN">

포토뉴스

  • EXID 인종차별 논란, 박준형 옥택...
  • 지성-이보영 부부, 근황 사진 ''...
  • 김나영, 27일 제주도서 비밀결혼…...
  • 김우주, 병역기피로 징역 1년 실형

더보기

  • 세바른병원
  • 우보한의원 압구정점
  • 고도일병원
  • 연세바른병원
  • 라파메디앙스정형외과의원
  • 유상호 정형외과의원
  • 연세무척나은병원
고도일병원

copyright

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82, 5층 (여의도동)l대표이사ㆍ발행인 : 유승호l편집인 : 정미경l등록번호 : 서울 아01083
사업자등록번호 : 107-86-00057l등록일 : 2010-01-05l제호 : MTN(엠티엔)l발행일 : 2010-01-05l개인정보관리ㆍ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현복
대표전화 : 웹 02-2077-6200, 전문가방송 1899-1087, TV방송관련 02) 2077-6221~3, 온라인광고 02) 2077-6376l팩스 : 02) 2077-6300~6301

머니투데이방송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