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자라나는 어린이들 위한 체계적인 요리학습 쿠킹아트

MTN헬스팀

방송에서도 요리에 대한 열풍이 대세다. 요리는 이미 어린이들 교육에 오감교육으로 활용되고 있다. 자라나는 어린이들이 직접 식자재를 이용해 요리를 만드는 과정을 통해서 창의, 인성, 학습 통합교육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체계적인 수업계획서로 다방면 이론수업과 함께 학습 효과 이끌어
오감교육 및 아이들의 다양한 발달을 돕는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자격증을 취득해야한다. 쿠킹아트지도사를 육성하며 민간 자격증 발급기관이기도 한 쿠킹아트 창의연구소는 방과 후 교실이나 문화센터 뿐만 아니라 전국에 75개 상설 스튜디오를 두며 어린이들이 체계적으로 요리학습을 할 수 있는 요리교실을 만들었다.

쿠킹아트 창의연구소의 창의 아트 요리 프로그램은 단순 1회성 체험이 아닌 다양한 과목과 연계 학습이 가능하도록 체계적으로 교재화해 철저한 수업계획서를 바탕으로 수업이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면 과자 집을 만드는 수업에서 헨젤과 그레텔 동화책으로 과자 집을 인지하고, 집의 구조에 대해 활동지로 이론을 확인한 후 주어진 식자재로 자신만의 작품을 만드는 시간이 주어진다. 빼빼로를 만드는 과정에서는 융해와 응고를 배우고 바게트와 샐러드로 자동차 모형을 만들며 바나나를 썰면서 수학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요리에 아트를 더해 창의적인 요리로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수학, 과학, 동화, 미술, 조형 등 연령별, 기간별로 학습 프로그램이 세분화 되어 있어 학부모의 만족도도 높은 편이다.

다채로운 색감의 식자재로 아이들이 직접 요리를 표현하면서 오감 교육이 가능하다. 김옥희 대표는 같은 재료를 주어도 아이들에게서 생각지도 못했던 작품이 나와 오히려 아이들의 창의성에 배우는 것이 많다고 말한다. 쿠킹아트 프로그램을 접한 교육 관계자들은 어떤 체험보다도 요리체험만큼 집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없다는 반응이다. 아이들이 직접 유니폼을 입고 ‘요리사’라는 생각으로 신중하게 자신의 요리에 임하기 때문에 수업태도와 자세가 다르고 성취감도 높다.

김옥희 대표는 실제로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친구들이 6개월 간 쿠킹아트 수업을 통해서 보다 차분해지고, 순서를 기다릴 줄 알게 되는 등 변화되는 모습에서 보람과 쿠킹테라피의 치유 효과를 느낀다고 전했다.

아이 식습관 형성에 엄마역할 중요 편식지도 프로그램
쿠킹아트 프로그램의 또 한 가지 장점은 유아기 시기부터 식습관을 형성 할 수 있다는 점이다. 편식지도가 들어갈 때는 채소에 대한 재료를 설명하고 순차적으로 보여주면서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한다. 브로콜리를 이용해 스프를 만드는 식이다. 만드는 과정을 통해 아이들이 채소에 친숙해지고 자신이 직접 애정을 담아 요리했기 때문에 먹는 것에도 거부감이 없게 된다. 4명의 자녀의 엄마이기도 한 김옥희 대표는 편식이 심한 아이들에게 영양소를 잘 채우고, 맛있게 먹이고 싶다는 마음에서 키즈 요리를 배우게 된 것이 사업의 계기가 되었다. 김 대표는 실질적으로 아이를 키우는 건 엄마이기 때문에 아이들의 식습관 형성에 엄마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자신의 경험을 통해 엄마들이 교육을 접할 곳이 별로 없다는 점이 아쉬웠던 김옥희 대표는 올해 하반기부터 전국적으로 엄마들을 대상으로 한 쿠킹아트 창의연구소 영양편식지도 프로그램을 기획 중이다. 편식영양 교육을 통해 엄마들에게 식습관을 코치하면서 아이들이 좀 더 건강하게 자랐으면 하는 바램으로 영양선생님들과 영양편식지도 프로그램 편성에 주력 중이다. 끝으로 김 대표는 많은 아이들이 접할 수 있고, 아이들을 잘 키워보고 싶은 엄마들이 동참할 수 있도록 쿠킹아트창의연구소의 프로그램을 해외에도 보급하고 싶다는 꿈을 밝혔다.

인터넷뉴스팀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