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신체 정서적 어려움 갖는 노후의 삶, 재가 서비스로 삶의 질 높여

MTN헬스팀

최근 노인복지 사업은 지역 사회에 분리되지 않고 자택에서 서비스를 받는 재가서비스가 노인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을 통해 신체 정서적 어려움을 갖는 노인들이 등급에 대한 심사 후에 이용하고 있는 재가서비스는 자신의 생활권에서 이웃과 더불어 좀 더 안정된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우며 질환으로 고생하는 노인들의 삶을 향상시키고 있다.




부모님 병환 경험하면서 몸이 불편한 노인 어려움 알게 돼
핵가족화로 인해 노인가족이나 혼자가 된 독거노인의 삶은 외롭고 힘들다. 두손재가노인복지센터 권혜정·권숙례 센터장은 자매로서 노인들에게 자녀들의 역할, 상담자의 역할의 필요성을 느끼고 작게나마 힘이 되고 싶다는 마음에 센터 운영을 시작했다. 부모님의 병환을 경험하면서 자연스럽게 몸이 불편한 노인에 대한 관심을 갖는 것이 계기가 돼 고향이 금산에서 터를 잡았다.

권혜정·권숙례 센터장은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 되면서 노인복지는 노인의 문제로 사회복지를 접근할 수 있지만 노인들의 욕구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접근할 수도 있다고 판단했다.
노년기의 욕구는 노화의 생물적 심리적 사회적 욕구가 깊이 관련돼 있으며 문화적 조건과 노화과정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욕구의 분류가 다양하지만 노인장기요양 재가서비스를 통해 현재의 삶보다 만족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는 확신 때문이었다.
자매인 공동 센터장은 노인들에게 아직도 유교사상이 있어 시설이나 병원에 입소하면 고려장이라 생각하는 것에 비해 재가서비스는 좀 더 친숙히 받아 들인다고 말했다. 재가서비스는 친숙한 환경에서 생활을 하면서 요양서비스를 받기에 노인 개인의 사생활이 존중되기 때문이다.

친절함과 예의바름과 더불어 사생활 존중해야 해
공동 센터장은 요양서비스를 하는 요양보호사의 역할을 중요시한다. 요양보호사는 봉사정신과 소명의식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하면서 처음 먹었던 열정을 되새기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노인을 대하는 기본적인 자세로 노인의 결정과 선택을 최대한 존중하며 친절하고 예의바르게 대할 것을 강조한다. 또한 재가요양서비스의 특성상 노인의 자택에서 이루어지는 상황으로 노인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개인정보 등의 비밀을 유지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요양서비스를 받는 노인들에게 아직도 요양보호사의 역할과 전문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해 업무범위가 아닌 가족의 일상생활지원과 농촌지역특성상 농사일을 해주길 원하는 등에 어려움이 있다고 토로했다. 이로 인해 활동하는 요양보호사들이 더욱 자세히 요양보호 역할에 대해 설명과 협조를 구하고 때로 어려움도 감내하며 노인들의 요양보호를 우선으로 생각하며 노력한다.

마지막으로 공동 센터장은 노인들이 가장 많이 원하는 것은 일상생활지원과 정서지원이라는 말과 함께 이를 위해 실질적인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좀 더 나은 서비스와 맞춤형 서비스를 할 것 라는 의지를 보였다.

인터넷뉴스팀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