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척추·관절도 감기에 걸린다'…일교차 큰 날씨, 적절한 체온유지 중요

MTN헬스팀

아침 저녁으로 바람이 제법 선선해졌다. 잠 못 이루던 열대야도 이젠 안녕이다. 하지만 한낮의 뜨거운 햇살이 아직 여름이 완전히 끝나지 않았음을 알리고 있다. 이렇게 일교차가 큰 날씨 탓에감기에 걸리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면역체계에만 이상이 생기는 것이 아니다. 척추와 관절에도 이상증세가 찾아온다. 통증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는 사람들도 부쩍 많아진다. 환절기, 척추·관절에 켜지는 위험한 적신호! 보다 건강하게 청정한 가을을 맞이하는 방법은 없을까?




기온과 함께 떨어지는 척추·관절 건강

기온이 갑자기 내려가는 환절기에는 우리 몸의 근육과 혈관도 수축하게 된다. 근육이 수축되면 관절까지 함께 굳어지게 되는데, 이는 혈액순환이 저하되는 데에도 영향을 끼친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관절을 받치고 있는 인대나 근육과 같은조직들의 유연성이 떨어져 결국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이미 어깨나 무릎 등에 관절염을 앓고 있는 환자라면 그 통증은 배가된다.

환절기 단골 손님인 감기는 척추엔 그야말로 불청객이다. 심한 기침이나 재채기는 순간적으로 복압을 상승시켜 척추에 무리를 주기 때문이다. 심할 경우 디스크가 터지는 수도 있다. 평소 허리가 약하거나 경미한 디스크 증상이 있다면 특히나 주의해야 한다.

따뜻하게 몸 보호, 체온유지가 관건

환절기의 척추·관절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선 적절한 체온유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찬 바람은 되도록 피하고 외출 시엔 덧입을 수 있는 가디건이나 머플러 등을 챙겨 체온이 떨어지지 않게 주의한다. 또 밤사이 체온이 떨어져있는 새벽녘이나 이른 아침에 반신욕이나 통증부위에 따뜻한 찜질을 해주는 것도 좋다. 이는 원활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굳어있던 관절을 유연하게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지나치게 뜨거운 온도는 오히려 척추·관절 건강엔 독이 될 수 있으므로 물의 온도는 37~39도 사이를 유지하도록 한다.

무리한 운동은 금물! 가벼운 스트레칭부터 시작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그 동안 못했던 운동이나 야외활동을 하는 사람들도 늘어난다. 하지만 근육이나 인대, 관절이 굳어진 상태에서 활동을 시작했다가는 부상으로 이어질 확률이 크다. 운동을 시작할 때에는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팔, 다리, 허리, 어깨 등을 골고루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허리와 관절에 나타나는 통증은 이를 받쳐주는 근력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것이므로 근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걷기나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의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이 같은 운동은 무리하지 않게 주3회 이상, 30분 정도가 적당하다.

신규철 제일정형외과병원장은 "통증이 발생하면 방치하거나 무시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 형국'으로 이어지곤 한다. 즉 간단한 물리치료나 약물치료로도 치료 가능한 상황이 수술을 받을 상황으로까지 진행되는 것이다"며 "척추·관절은 기온과 날씨의 영향을 받는 부위인 만큼 요즘과 같은 환절기에 통증이 발생했다면 더욱 집중적인 관리와 치료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인터넷뉴스팀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