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올바른 자녀계획을 위한 남성 영구피임법 정관수술

MTN헬스팀

올바른 자녀계획과의 수립과 원치 않는 임신의 방지를 위하여 영구적인 피임범인 남성 정관수술이 기혼 남성들에게서 많이 고려되고 있는 사항이다. 보다 안전하고 자유로운 부부관계가 가능하고, 피임 보조기구나 복용약에 비하여 안전하며 한 번의 시술로 영구적인 피임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다.

정관수술은 정자가 이동하는 통로인 정관을 자르고 자른 정관의 두 끝을 꿰매어 정자의 이동을 차단시키게 된다. 다시 임신을 원하는 경우에는 정관복원수술을 시행하여 절단된 정관을 개통할 수 있다.

정관수술은 작은 절개를 통해 정관을 꺼내 묶은 후 다시 제자리로 돌려놓는 방법으로 시간은 10분 내외로 짧고 바로 일상생활에 복귀하는데 지장이 없다. 요즘은 무도정관수술이 많이 시행되고 있으며, 무도정관수술이란 무도(無刀), 칼이 없다는 뜻으로 수술할 때 칼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작은 구멍을 내어 정관을 노출시킨 후 정관을 차단하는 방법이다. 봉합하는 부위가 적거나 거의 없어 수술 후 실밥을 제거할 필요가 없다. 수술 받는 남성들의 불편함을 크게 감소시킨다.

정관수술에 대해 잘못된 정보와 상식을 갖고 있는 남성들이 많다. 트루맨 남성의원 부천점 이성진 전문의는 정관수술에 대한 잘못된 정보로 불안해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한다.

정관수술 후 정자가 없어지거나 가장 중요한 성기능에 문제가 생기지는 않을까 걱정하지만 정관수술이 남성의 성기능과는 관련이 없다고 한다. 고환의 가능은 제대로 이루어 지며 사정시 정자만 배출이 되지 않을 뿐 정액은 똑같이 배출이 되고 양에도 차이가 없다.

만족도에도 지장을 주지 않고 정관수술 전 개인적인 성기능과 달라지지 않는다. 오히려 안전한 잠금 장치를 통해 불안함 없이 더 만족 높은 성생활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정관수술을 했지만 임신이 되는 경우가 주변에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정관수술을 확실하고 정확하게 하지 않았을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정관이 다시 연결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트루맨 남성의원에서는 확실한 차단을 위한 삼중차단 방식으로 정관수술을 진행하고 있다. 다시 정관 복원도 가능하다. 트루맨부천점 이성진 전문의는 수술 후에도 당분간 다른 피임법을 계속 사용하여 이중 피임을 해야 한다고 한다.

잔여 정자가 배출될 수 있기 때문이며 약 10회 정도 이중 피임을 시행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말하고 있다. 확실한 확인을 위해서는 정액검사를 통해 정자가 섞여 나오는지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 이외의 정관수술 후 주의사항으로는 2~3일동안 몸에 꼭 맞는 삼각팬티를 착용하는 것이 좋고, 음주와 샤워를 금하도록 해야 한다.


인터넷뉴스팀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