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단아안한의원 종로점 “구안와사 치료 끝날때까지 끝난게 아닙니다”

MTN헬스팀

한번쯤 아파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기다리고 속시원한 일은 의사가 말하는 '완치'라는 단어를 듣는 순간일 것이다. 반면 가장 고통스럽고, 우울함을 안겨주는 단어는 '재발' 혹은 '후유증'일 것이다.

재발이나 후유증이 더 힘들게 다가오는 이유는 환자가 질환과 관련하여 이미 한번 경험한 기억이 남아있기 때문에 그 치료의 과정이 반복되는 것에 대한 경험의 축적 때문일 것이다. 이처럼 자신이 한번 고통스러움으로 기억하는 일이 반복되는 것은 사람들에게 육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힘겨운 시간을 보내게 만든다.

그런데 요즘 같은 환절기에 걸리기 쉬운 질환 중에 재발률과 후유증으로 고생하기 쉬운 질환이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바로 안면신경 마비라고도 불리는 구안와사이다. 구안와사와는 '찬데서 자면 걸린다', '입이 돌아간다' 등의 드라마를 통해 일반적으로 알려진 부분이 있지만 그와 관련해서 자세히 알지는 못한다.

특히 구안와사 후유증의 경우 수개월에서 1년 이상의 치료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일상 생활에 가장 노출이 많이되고, 민감 할 수 있는 얼굴 부분의 문제로 많은 불편을 주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한다.

이런 구안와사 후유증에 대해 조금 더 경각심을 갖고자 종로구 숭인동에 위치한 단아안 한의원 종로점 김영민 원장을 찾았다.



- 먼저 구안와사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을 해달라.

구안와사는 인구 10만명당 20~25명의 환자가 생길만큼 흔하게 발생되고 있는 질환이다. 또한 논문 확인 결과 발병후 10년 이내에 재발될 확률이 10%로 상당히 높은 편이다. 발생 원인도 차고 습한 기운이 얼굴에 침범 했을 때를 비롯해 스트레스, 피로누적, 환절기 면역력 약화, 교통사고나 감기의 후유증 등 다양하기 때문에 많은 주의를 요한다.

- 그렇다면 이런 구안와사의 후유증이란 어떤 경우를 말하는가?

구안와사 후유증은 구안와사에 걸렸을 때 즉시 치료를 받지 않고 일정기간 동안 방치했을 경우, 구안와사의 치료 과정에서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음에도 치료를 중단할 경우, 초기부터 급작스런 완전마비가 온 경우를 말한다.

- 구안와사 후유증을 알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이 있다면?

구안와사 후유증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증상은 먼저 악어의 눈물이라 불리는 증상이다. 악어는 먹이를 먹을 때 눈물을 흘리는데, 그 모습과 비슷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구안와사로 인해 손상된 안면신경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눈물샘을 담당하는 신경으로 잘못 연결되어 밥을 먹을 때에도 눈물이 나는 증상이다.

또 다른 증상으론 연합운동이라고 하여 악어의 눈물과 마찬가지로 안면신경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원래의 근육이 다른 근육으로 연결된 경우로 주로 웃을 때 눈도 같이 감기는 증상이 나타난다.

- 이런 증상들로 인해 구안와사 후유증이라는 것이 확정되면 어떤 치료를 받는 것이 효과적인가?

결국 구안와사 후유증 또한 변형된 얼굴을 처음으로 되돌리는 데 그 치료의 목적이 있다. 따라서 환자에게 추천하는 치료법은 매선치료이다. 매선치료법은 인체에 무해한 약실을 구안와사 치료의 적응부위에 자입하여 지속적으로 자극을 주는 치료법이다. 매선시술을 통해 자입된 약실이 피부 진피층에서 지속적인 자극을 주어 구안와사로 인해 마비된 안면 근육을 수축과 이완을 반복시킴으로서 치료효과를 보게 된다.

- 치료를 이어가는 과정에서 일상생활에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구안와사의 경우 한쪽 눈이 감기지 않는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감기지 않는 눈을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안대로 눈을 보호하고, 화장을 하지 않으며, 세면시 비누가 눈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인공눈물 등을 자주 넣어줘야 한다.

구안와사의 발병 원인 중 하나가 면역력 저하에 있는 만큼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과로나 스트레스를 줄여 체력을 회복하는 것도 중요하다.

- 마지막으로 환자나 일반인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구안와사의 경우 치료효과가 단기에 나오지 않다 보니 장시간의 치료에 지루함을 느끼기도 하고, 이런 지루함 속에 어느 정도 호전이 되면, 다나았다는 생각으로 임의로 치료를 중단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하지만 위에서도 언급 했듯이 재발률이 높을 뿐만 아니라 후유증에 따른 고통의 시간이 길어 질 수 있는 질병인 만큼 의사를 믿고 증상이 없어진 후에도 반드시 충분한 기간 마무리 치료를 받아 건강한 얼굴을 되찾기를 바란다.

의사의 치료가 끝날 때까지 질환은 끝난게 아니다.

온라인뉴스팀 기자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