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전신건강까지 향상시키는 CBK 스프린트 개발

MTN헬스팀

과거에 발생되는 치주질환은 주로 이를 잘 닦지 않은 것이 원인이었으나 최근에는 교합으로 이상으로 인한 경우도 많다. 교합이 맞지 않으면 이가 맞물리면서 한쪽에서 힘을 많이 받게 되면서 이로 인해 근육은 왜곡, 틀어지게 되고 이것이 치아에 맞물림(교합) 이상의 결과를 초래해 나쁜 영향을 끼치게 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어 주목을 끌고 있다.



교합과 치주질환의 상관관계 연구

인체는 두개골과 척추에서 골반까지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치아는 상하악의 맞물림이 중요한데 치아 배열이 틀어지면 치주질환이 생기고, 또한 턱관절에 악영향을 주며, 이는 자세를 관장하는 척추도 영향을 미쳐 전신질환을 유발한다. 치아의 교합이 전신질환과 관계가 있음을 밝혀낸 좋은얼굴 최병기치과의 최병기 원장은 교합과 치주질환의 상관관계 및 교합과 전신질환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에 주력하고 있다.

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공릉시장 내에 자리한 좋은얼굴 최병기치과는 지역사회와 더불어 성장하는 의료기관이다. 지금으로부터 26년 전 18평으로 개원해 '환자는 내 몸, 스스로, 항상 친절'이라는 원훈을 가지고 매주 1회씩 병원 자체 세미나를 개최해 변화와 혁신을 꾀하고 있다.

최 원장은 두개골균형 교합안정장치인 CBK(Cranial Blancing Key)스프린트에 관한 연구로 국내 특허와 중국특허를 받았고, 미국특허는 진행 중에 있다. CBK스프린트는 잠잘 때나 운동할 때 구강 내에 끼우는 장치로 치아 건강뿐만 아니라 치아 교합과 연결되는 대뇌, 척추 및 신경계와 호르몬의 균형을 유지시켜 전신건강을 향상시키는 장치다. 주로 턱관절과 치아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가 일반 스프린트라면 CBK스프린트는 치아의 교합과 전신을 연결시키며,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시키기 위한 장치로 차별성을 지닌다.

최병기치과에서는 그동안 1200건 이상의 임상케이스를 확보했는데 치아를 더 이상 버리지 않고 수면이 편안해지거나 안면비대칭도 회복되는 것을 직접 확인했다고 최 원장은 전했다. 또한 면역시스템 개선으로 이명이 없어지거나 전신건강이 많이 회복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CBK스프린트의 착용과 더불어 척추의 바른 자세유지와 바르게 걷기, 복식호흡, 올바른 식생활, 긍정적 마음가짐 등이 면역에 중요한 만큼 자율신경의 조절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척추건강 유지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밝혔다. 호르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두개골을 CBK스프린트로 회복시켜줌으로써 면역력 활성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의견이다.

전신건강의 중심은 치과치료에 있다

좋은얼굴 최병기치과는 기존 시술보다 높은 살균력, 출혈의 최소화로 빠른 회복력을 보장하는 물방울 레이저, 정밀한 시술이 가능한 현미경 등 최신식 장비를 도입해 전신건강의 중심이 치과치료에 있다는 의료적 신념을 잃지 않기 위해 환자를 위한 최첨단 시스템을 구비하고 있다. 최 원장은 사단법인 열린의사회 회장을 역임했으며 노원구 치과의사 회장, 국내외 의료봉사활동과 지역사회의 소외된 이웃들을 위한 라이온스 봉사활동과 지속적인 장학금 전달과 자선기부활동으로 사회에 공헌, 국세청이 인정한 서울지역 모범납세자 병원에도 올랐다.

최 원장의 연구결과는 '교합과 치주질환의 상관관계'라는 주제로 치과대학 턱관절교합학 치대교과서에 실리는 것은 물론 좋은얼굴 최병기치과는 지난 4월 열린 '제8회 메디컬아시아 2015 대한민국 글로벌 의료서비스 대상'의 치아교합부문 우수 의료기관에 선정되는 등 꾸준한 활동과 연구로 하루하루를 바쁘게 보내고 있다.

CBK스프린트로 국내 및 중국 출원은 물론 미국특허까지 준비 중인 최 원장은 모든 사람들이 건강할 수 있도록 널리 알려지길 바란다는 소망을 전했다. 또한 함께 사는 세상, 동료 치과의사들과도 좋은 연구결과를 공유해 의료발전에 기여했으면 좋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온라인뉴스팀 기자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