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세브란스병원 “수술 없이 폐동맥 심장판막교환술 국내 첫 성공”

MTN헬스팀


▲ 인공판막 삽입 시술을 하고 있는 최재영 연세 세브란스병원 소아심장과 교수. <사진출처=세브란스병원>

수술적 치료만 가능했던 난치성 심장기형 환자의 새로운 치료법이 국내 최초로 이뤄졌다.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최재영 교수팀(소아심장과)은 최근 중증의 선천성 심장기형을 갖고 있는 환자 3명에 대한 시술 결과 성공적인 치료성과를 거뒀다고 16일 밝혔다.

최재영 교수팀이 시술한 환자들은 심장 '폐동맥 판막'에 문제가 생기는 '폐동맥 폐쇄증' 및 선천성 복합 심장기형질환인 '팔로4징후군' 등을 앓고 있는 환자들이다.

세브란스병원에만 1500여명 이상이 등록된 이들 환자들은 기능을 잃은 폐동맥 판막을 인공판막으로 교체하는 수술을 평생 동안 반복적으로 받아야 했다.

인공판막 수명은 평균 10년 전후로 그 교체를 위해서는 매번 환자들이 수술대에 올라야 했던 것이다.

적절한 시기에 수술을 받지 못하면 우심실이 커지고 심부전 및 부정맥 등의 합병증을 야기해 돌연사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특히 잦은 심장수술에 따른 수술부작용과 갈수록 높아지는 수술 위험도 등은 환자는 물론 담당 의료진들에게도 부담으로 작용했다.

최재영 교수팀은 지난 8월말 세명의 환자 다리 정맥으로 카데타(관)를 넣어 폐동맥까지 접근 시킨 후 인공판막을 삽입하는데 성공했다.

대상 환자들은 3~4일의 입원 후 일상생활로 바로 복귀할 정도로 치료에 따른 부담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또 삽입된 인공판막 또한 제 기능을 다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최재영 교수는 "시술 받은 폐동맥 인공판막 교체시기 즈음에는 수술 없이 재시술을 통해 새로운 인공판막을 다시 삽입할 수 있다"며 "'환자안전도', '환자회복 및 만족도'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는 시술"이라고 말했다.

다만 "국내 첫 치료법인 만큼 아직 폐동맥 인공판막 시술에 대해서는 건강보험이 적용이 안 되어 환자 부담이 크다"며 "현재의 인공판막 수술치료에 준하는 보험 혜택이 빠른 시일 내에 적용되면 많은 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팀 기자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