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3D가이드 임플란트로 정확, 편안, 안전을 도모한다

MTN헬스팀

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력이 높아지면서, 자동차보급률 또한 높아졌다. 이에 따른 현상중의 하나가 자동차 안의 네비게이션 탑재이다. 네비게이션은 운전을 할 때 지도를 보이거나, 길을 먼저 찾아 주어 운전을 도와주는 장치이다.

이 네비게이션 역할이 치과내에서도 가능해졌고, 지금도 진행 중이다. 인공치아 임플란트를 식립 하기 전, 네비게이션 역할을 하는 3D최첨단장비가 그것이다. 기존 임플란트 수술시에는, CT촬영과 파노라마로 각 환자의 상태를 컴퓨터로 확인할 수 있었다. 여기서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되어 환자의 디테일 한 부분을 볼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세밀한 수술조건들까지 예측할 수 있는 것이 3D이다.



이 3D장비를 가이드로 실제 수술 전 가상수술을 진행해 볼 수 있는 것이 3D가이드임플란트이다. 3D가이드임플란트는 임플란트를 컴퓨터 시스템으로 식립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구강 상태에 대한 정밀진단을 3D기술로 보다 자세히 진단을 하고, 미리 3D시스템으로 가상 수술을 진행한다.

이 때 3D 시뮬레이션을 시행하여 임플란트가 식립 될 위치를 결정하고, 식립 위치가 정해지면 이 위치에 임플란트가 정확하게 식립되도록 가이드가 제작된다. 더 나아가 상악동처럼 중요한 해부학적 구조물과의 위치 관계, 위아래 치아의 교합까지 정확히 예측해서 수술을 진행할 수 있게 해준다.

위와 같은 특징이 있는 3D가이드임플란트는 정확한 수술이 진행됨으로써 주변조직에 가해지는 손상이 적어 통증도 줄게 되고, 가상수술을 통해 미리 예측 된 대로 실제 임플란트 수술이 가능하니 수술시간은 단축된다.

또 잇몸의 불필요한 절개도 없어 좀 더 간단하게 수술이 진행되며, 수술 시 마취양과 출혈도 줄어 회복의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3D가이드 임플란트의 장점은 치료기간을 단축시켜 시간을 아낄 수 있는 분주한 직장인에게도, 수술의 부담감이 있는 고령화의 어르신들에게도 적합하다.

그렇기에 3D가이드 임플란트는 일반임플란트에 비해 수술 시 일어날 수 있는 오류를 최소화하여 좀 더 정확하게, 여러 개의 임플란트를 한번에 심어야 하는 경우나 복잡한 뼈이식의 임플란트도 편안하게, 각 환자들에게는 이 같은 과정으로 더욱 더 안전하게를 도모하는 1등 공신이라 할 수 있다.

의학기술 발전에 발 맞춰, 임플란트 분야에도 3D기술을 활용하여 좀 더 나은 결과를 이끌어내는 것은 환영 받을만하다. 이 3D기술이, 임플란트 시술을 해야 하는 환자들에게 이익이 되길 바란다.

2015 국회보건복지위원장 임플란트 부분 특별상을 수상한 경남 진주점 한그루치과 박진성원장은 "임플란트 수술에 있어 3D가이드임플란트는 최첨단장비로 효자 역할을 톡톡히 해주는 셈이다. 하지만 이 3D최첨단 장비에 앞서,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은 이 장비를 이용하는 전문의의 손길 일 것이다. 다양한 임플란트 수술을 해 본 경험과 고난이도의 수술도 진행할 수 있는 전문의를 선택함이 중요하고, 각 치과가 어떤 분야로 차별화 되었는지도 파악한다면 최첨단 3D 임플란트 기술의 장점을 모두 얻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온라인뉴스팀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