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신용불량자 굴레, 빚 독촉의 고통! 개인회생 파산신청, 이렇게 준비하세요

MTN헬스팀

최근 청년실신(청년에 실업자와 신용불량자의 앞 글자를 합성해 만든 조어)이라는 어둡고 아픈 신조어가 떠오르고 있다.

심각한 취업난 속에 소득이 없는 이들은 은행에서 대출을 거절당하고, 저축은행과 대부업체의 고금리 신용대출을 받았다가 연체하면서 신용불량자로 전락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들 청년세대뿐만 아니라 영세자영업자 또는 주부 직장인들에서도 금융회사 대출금이나 신용카드 이용대금 등을 제때에 갚지 못해 금융채무불이행자(신용불량자)로 전락해 경제적 곤경에 처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빚 독촉 스트레스로 생긴 우울증과 불안 증세로 고통 받거나 잘못된 선택을 하는 사건들도 발생되어 안타까운 현실이다.

만약 이처럼 정상적인 금융거래가 불가능해 고금리 대출의 악순환과 빚 독촉에 고통 받고 있다면 본인의 채무내역을 정확히 분석해 신용회복위원회의 개인워크아웃 또는 법원의 개인회생 파산제도를 검토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수 있다.



개인워크아웃은 최저생계비 이상 수입이 있는 3개월 이상 연체자 들에게 상환기간의 연장, 분할상환, 이자율 조정, 변제기 유예, 채무감면 등으로 신용회복을 지원해주며 개인회생 제도는 무담보채무 5억원 이하 담보채무 10억원 이하로 신용불량자이거나 또는 연체 유무와 상관없이 신청이 가능하며, 이는 최저생계비를 제외한 가용소득으로 3년에서 최장 5년까지 채무의 일부 또는 전체를 변제해 채무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도와주는 법적 제도다.

또한 개인파산제도는 정상적으로 빚을 상환하기 어려운 채무를 파산면책을 통해 빚 전액을 탕감 받는 제도다. 특히 은행권 부채뿐 아니라 저축은행 캐피탈 등 제2금융권과 대부업체 사채 등 비금융권 채무와 빚 보증 등 모든 부채를 포괄하여 탕감이 가능하고 각종 전문자격을 유지하면서 빚을 갚을 수 있는 개인회생제도는 많은 개인채무자들에게 관심이 높다.

하지만 신청이 급속도로 늘어나면서 우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재산을 누락하거나 소득을 허위로 신청하는 등 불순한 생각을 가지고 신청하는 경우 기각 되어 큰 낭패를 볼 수 있다. 또한 일반인 혼자서 준비가 어려워 법률사무소의 도움을 받을 시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만약 채무를 변제할 의지가 있는 개인채무자라면 먼저 본인의 부채상황과 소득여부 재산여부 등을 정확하게 분석하여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제도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한편 현진 법률사무소에서는(www.pasan79.co.kr) 개인회생신청자격 개인회생절차 개인회생비용 개인회생신청방법 및 파산절차 파산비용 파산신청방법 등과 관련하여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곳에서 충분히 개인회생 파산면책과 관련한 무료상담을 통해 본인에 맞는 제도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하고 있다. 무료상담 (1670-1351)

온라인뉴스팀 healthq@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