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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지경부, '휴대폰 가격표시제' 파파라치 도입 검토

이동통신사들에게 포상금 부담은 논란
김하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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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앵커멘트 >
'휴대폰 가격 표시제'가 시행된지 두달이 지났지만 효과가 크지 않자 지식경제부가 '파파라치제' 도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포상금을 이동통신사들이 부담하라고 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김하림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서울 시내의 한 휴대폰 대리점입니다.

단말기마다 요금제별 출고가격이 표시돼있습니다.

정부시책에 따라 휴대폰 가격표시제를 실시하고는 있지만 이 가격표만으로는 실제 구입가격을 알기 어렵습니다.

가격표시제가 시행된 지 두달이 넘었지만 소비자들은 가격표와 실제 지불해야하는 비용이 달라서 헷갈린다는 반응입니다.

[인터뷰]김정민 / 회사원
"소비자가 한번에 정보를 얼마인지 파악할 수 없고 큰 의미 없는 것 같아요.. 약정이라는 제도가 아예 없어지거나 그런 것을 다 포함하게 해야하지 않나.."

판매점들은 매일 판매장려금이 변하다보니 실제 판매가격을 적어놓기 어렵다며 어려움을 호소합니다.

실효성 논란이 계속되자 지경부는 가격감시를 제대로 할 '파파라치' 제도 도입을 검토하고 나섰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지경부가 가격을 제대로 표기하지 않는 판매처를 신고하면 1건당 5만원씩 총 6건, 한 달에 최대 30만원까지 허용하는 파파라치제도를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적용대상은 통신사 직영점 등 대리점 뿐 아니라 판매점까지 포함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포상금을 누가 부담할 것이냐는 겁니다.

지경부는 파파라치제의 운영비용을 판매처들을 관리·교육하는 통신사들이 내라는 입장입니다.

반면 통신사들은 "취지는 공감하지만 자사 대리점들은 제도를 거의 잘 지키고 있다"면서 "직접적 관계가 없는 판매점의 위반 사항까지 책임지는 건 과도하다"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지식경제부 관계자는 "파파라치 제도 도입을 검토중이나 이는 통신사들의 자발적 참여에 의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업계에선 파파라치제를 도입하더라도 휴대폰 가격표시제가 자리잡기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작용하긴 힘들 거란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하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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