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단독]실패한 우리금융 민영화 100억원은 허공에

권순우



< 앵커멘트 >
우리금융 민영화는 그동안 세차례나 실패하고 원점에서 다시 진행되고 있는데요. 그런데, 매번 무위로 돌아가 공적자금을 한푼도 회수하지 못한 이 작업에 그동안 100억원이 넘는 돈이 자문료로 나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권순우 기자가 단독보도합니다.

< 리포트 >
3차례나 실패했던 우리금융 민영화 작업에 자문료로 100억원이 넘는 세금이 투입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금융위원회가 국회에 제출한 결산자료에 따르면 금융위는 2010년 이후 우리금융 민영화를 추진하며 3년간 104억 7000만원의 자문비를 지출했습니다.

특히 정권말 무리라는 지적에도 불구하고 추진해 ‘오기의 정책’이라는 비판을 받았던 2012년 3차 민영화에도 자문비용으로 33억 3600만원, 기금운영비로 9287만원을 지출했습니다.

당시 유력 대선 후보였던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반대하는 등 여론의 지지를 못받았고, 결국 한 곳도 인수제인서를 제출하지 않아 무산됐습니다.

가장 많은 자문료를 받은 곳은 삼일회계법인으로 83억원을 받아 전체의 89%를 챙겼습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회계법인과 법률자문사는 시간당 수수료로 비용을 매기기 때문에 성과와 상관없이 자문료를 지급했다”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우리금융에 투입된 공적자금을 44% 회수했다고 밝히고 있지만 유지 비용은 포함하지 않고 있습니다.

우리금융에서 회수해야 하는 돈이 7조원에 달하다 보니 자문료 외에도 연간 예보채 이자만 2700억원이 추가로 들어갑니다.

민영화 추진에 따른 회계분석 작업이 불가피했다고 하더라도 실패한 사업에 국민 혈세를 낭비했다는 비판은 피하기 어렵게 됐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권순우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