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단독]CJ제일제당ㆍ롯데푸드 등 반품률 대폭 축소..대리점주들 '울상'

김이슬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CJ제일제당과 롯데푸드 등 유명 식품업체들이 그동안 대리점에 적용해오던 반품 정책을 축소하고 나섰습니다. 반품률을 50% 이상 대폭 삭감했는데 상인들은 재고 부담이 커지게 됐다며 울상입니다. 김이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서울에서 작은 슈퍼마켓을 운영하고 있는 김 모씨, 김씨는 얼마 전 납품 거래처로부터 햄과 고추장 등 일부 상품의 반품 처리가 어려워질거란 내용을 통보 받았습니다.

[인터뷰] 김모씨 / 상인
"롯데햄 같은 경우 예전에는 반품을 다 해줬었거든요. (갑을논란) 사태 있고 나서 오히려 반품을 안해줘요. 해줘도 70% 정도는 저희가 감수하는 조건이에요."

도매 상점도 사정은 마찬가지, "이렇게 유통기한이 한참 지난 식품들이 수북히 쌓여 있습니다. 제조업체들이 반품률을 축소하게 되면 상인들의 재고 부담은 그만큼 커지게 됩니다."

최근 롯데푸드와 CJ제일제당, 동원F&B, 청정원 등 주요 식품업체들이 반품을 해주지 않거나 반품률을 축소하기로 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해당 업체들은 지난해 말부터 이런 내용이 담긴 안내 문서를 일방적으로 통보했습니다.

그동안 100% 반품을 받아주던 CJ제일제당은 이번달부터 판매액의 1.5%까지만 반품을 받는 걸로 크게 축소했습니다.

1000만 원 어치를 팔았다면 고작 15만 원 정도만 반품 처리해 주겠다는 겁니다.

또 지난해 7월 이후 반품을 받은 물량에 대해서는 50% 차감 후 나머지만 정산해 주겠다는 방침입니다.

동원F&B와 청정원, 샘표 등 다른 식품업체들도 유통기한이 짧은 제품들을 위주로 반품을 중단하거나 반품률을 축소했습니다.

해당 식품업체들은 폐기 비용을 줄이고 효율적인 재고 관리를 하기 위한 조치라고 해명합니다.

[녹취] CJ제일제당 관계자
"반품이 많으면 비용이 낭비되다 보니까 그걸 줄이려고 대리점하고 물량을 자세히 파악하면서..."

하지만 할당된 판매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하면 추가 장려금을 받지 못하거나 계약 해지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어 점주들이 반품을 고려해 물량을 조절하기는 여전히 힘든 상황입니다.

밀어내기에 제동이 걸린 식품 회사들이 반품을 줄이는 방식으로 매출감소분을 상인들에게 떠넘기고 있다는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이슬(iseul@mtn.co.kr)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