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단독]코오롱글로벌 200여 명 희망퇴직, 연봉삭감도 검토

김주영

건설경기의 침체가 길어지자 건설사들이 인력감축과 자산매각 등 강도높은 구조조정에 나서고 있다.

특히 지난해부터 중견 건설사를 중심으로 '희망퇴직' 칼바람이 불어 업계 전반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4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시공능력 20위 코오롱글로벌은 지난해 말과 올해 3월 두 차례에 걸쳐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았다.

12월 100여 명, 3월 70명 등 모두 200여 명 가까이 희망퇴직을 신청했으며 이 가운데 100여 명이 이미 퇴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오롱글로벌은 희망퇴직 신청과 함께 신입사원을 포함해 전 직원의 연봉을 삭감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연봉삭감 규모는 10% 수준에서 노사가 합의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코오롱글로벌 관계자는 "이미 임원 대상 연봉삭감이 이뤄졌다"며 "지난 2009년에도 전직원이 연봉 10%를 반납한 전례가 있어 내부 분위기가 어수선하다"고 말했다.

코오롱글로벌이 이처럼 강도높은 자구책을 꺼내 든 것은 판매관리비를 줄여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지난해 영업이익(K-IFRS 연결 기준)이 218억원으로 전년 대비 흑자전환했지만 500여 억 원에 달하는 국세청 세무조사 추징금 납부 등으로 당기순손실 759억원을 기록했다.

차입금과 부채비율도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올해 안에 갚아야 할 회사채는 5월과 6월 각각 300억원, 150억원, 10월 200억원 정도가 남아 있고 부채비율은 480%(K-IFRS 별도 기준)에 육박한다.

최근 1,000억원 규모의 상환전환우선주(RCPS) 발행을 추진한 것도 건설사 평균(171%)을 크게 웃도는 부채비율을 낮추는 데 목적이 있다. RCPS는 회계상 자본으로 인정돼 부채비율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

신용평가사 관계자는 "코오롱글로벌은 지난 2012~2013년 회사채를 발행하면서 이른바 '트리거 조항'을 달아 반기 또는 결산 부채비율이 500%를 넘으면 기존에 발행한 회사채 1,250억원을 조기상환해야 하는 상황이었다"고 설명했다.

(사진:코오롱글로벌)

◆건설업계 전반 감원 공포 확산

감원 공포는 건설업계 전반에 몰아치고 있다. 두산건설은 지난해 10월 일정 수준의 인원을 줄였고, 동부건설은 주택사업을 축소하면서 일부 인력을 '재택근무' 형태로 전환했다.

앞서 7월 대우건설은 박영식 사장의 취임 직전 상무보 이상의 임원 140여 명 중 30%를 감축하는 등 대대적인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 또는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가 진행중인 건설사는 구조조정이 좀 더 신속히 추진되고 있다.

지난 2011년 5월 워크아웃을 졸업한 지 2년만에 두 번째 워크아웃에 들어간 경남기업은 지난해 말 본사 임원의 30%를 줄였다.

법정관리를 진행하고 있는 쌍용건설은 올해 들어 부장과 현장소장 110명에게 일괄 사표를 받은 데 이어 차장급 70여 명에 대해서도 감원을 추진하고 있다.

쌍용건설은 워크아웃에 들어가기 전에도 임원과 직원을 각각 50%, 30% 줄인 바 있다.

◆'마른 수건도 짠다', 건설사 직원 "아 옛날이여…"

대부분 건설사가 올해 연봉 동결을 선언한 가운데 성과급은 '언감생심'이다.

특히 SK건설, 삼성엔지니어링 등 지난해 실적이 좋지 않았던 건설사 중심으로 성과급이 지급되지 않았다.

삼성물산은 지난해 견조한 실적을 기록했지만 그룹의 초과이익분배금(PS)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성과급을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건설은 올해 1월부터 '사내복지기금'이 사라지는 충격을 맛봐야 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직급 별로 매년 40~100만원이 사내복지기금으로 충전됐는데 올해부터 지급이 중단됐다"며 "직원들은 사실상 임금 삭감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주영 기자(mayb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