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단독]지문인식해야 ATM 현금인출 가능해진다...금융사기 차단 목적

이수현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그동안 금융범죄에 악용되는 대포통장을 근절하기 위한 일련의 대책이 큰 효과를 거두지 못했는데요. 금융당국은 은행 자동화기기, ATM에서 현금을 인출할 때 지문인식을 의무화 해 대포통장의 폐해를 최대한 막기로 했습니다.이수현 기자의 단독 보돕니다.

< 리포트 >
보이스 피싱부터 파밍, 대출사기까지. 날로 증가하고 있는 금융범죄에 대포통장은 돈을 빼돌리기 위한 매개체로 활용됐습니다.

금융당국은 수차례 대포통장 근절 대책을 내놓았지만 대포통장은 줄지 않고 있고, 범죄에 이용되는 대포통장은 한해 5만여개에 달합니다.

현재 시스템으로는 독버섯처럼 늘어나는 대포통장을 막을 수 없다고 본 금융감독원은 지문을 인식해야만 현금인출이 가능한 ATM을 전면 도입할 계획입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금융사기 피해를 막기 위해 현재 일부 은행에서 운영하는 지문인식 ATM을 전 금융권으로 확대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연간 피싱과 대출사기 등으로 발생하는 피해 규모는 2500억원이 넘고, 피해자 대부분은 저소득층 서민입니다.

전국에 있는 ATM 수는 15만여대. 한대당 지문인식 기능을 추가하는데 드는 비용은 7만원 수준인데, 적은 비용으로 훨씬 더 큰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게 금감원의 계산입니다.

지문 등록에 대한 거부감을 감안해 지문 정보는 은행에 따로 등록하지 않고 돈을 찾는 사람의 지문 정보만 기한을 두고 보관됩니다,

지문인식 ATM 기기가 확산되면 남겨진 지문을 통해 범인을 쉽게 추적할 수 있고, 더이상 익명성을 보장받지 못하는 대포통장은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 정훈 / KB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
"국내에선 인권침해나 고객 정보 관리에 대한 불안감을 이유로 반대 여론도 있으나 금융사 ATM에서 지문인식 기능을 활용하면 보다 탁월한 본인 인증력을 가질 뿐만 아니라 기존 CCTV에 비해 범죄예방의 효과도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권 침해 소지가 있어 신중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지만 금융사기를 막는 강력한 대안이라는 점에서 지문인식 ATM을 도입하자는 쪽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수현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