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단독]금호산업 워크아웃 2년 연장

김주영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연말 종료될 것으로 예상됐던 금호산업의 워크아웃이 2년 연장됐습니다. 채권단은 오는 2016년까지 워크아웃 졸업을 연장하고, 주식 매각 작업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김주영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 리포트 >
금호산업의 기업개선작업, 곧 워크아웃 졸업이 2년 늦춰졌습니다.

산업은행 등 금호산업 채권단은 오늘(23일) 채권단회의를 열고 금호산업의 워크아웃을 오는 2016년까지 지속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 기간 중 채권단의 주식 매각을 진행하고 지분 57.6%가 모두 처분되면 워크아웃 졸업을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채권단은 애초 연말 금호산업의 워크아웃을 종료할 계획이었습니다.

회계법인의 실사 결과 워크아웃을 졸업해도 계속기업으로 자생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금호산업은 상반기 기준 현금성 자산 규모가 약 2,000억원에 달하며 지난해 흑자경영으로 경상이익을 실현했습니다.

최근 제주국제컨벤션센터 관련 소송 2심에서 승소하면서 재무 불확실성이 한층 해소된 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하지만 연말 워크아웃을 졸업하면 채권단이 두 달 내 보유 지분을 처분해야 하는 만큼 부담을 느낀 것으로 풀이됩니다.

워크아웃이 종료된 뒤 지분을 매각할 수도 있지만 이 경우 공개 매수 규정에 따라 인수자의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공개 매수 규정을 보면 상장사 주식을 10곳 이상의 주주가 5% 이상 장외에서 6개월 안에 매각하면 소액주주도 주식을 매각할 수 있습니다.

다만 워크아웃 기간에는 예외적으로 이 규정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했습니다.

한편 채권단의 지분 매각 과정에서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우선매수청구권을 행사해 경영권을 다시 가져올 수 있을지도 주목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주영입니다.(maybe@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