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CES2015] 윤부근 삼성전자 사장 "IoT로 무한 가능성 실현"

이유나 기자



윤부근 삼성전자 사장이 "인간 중심’의 기술철학을 바탕으로 사물인터넷(IoT)의 무한한 가능성을 실현해 나가겠다"는 비전을 선포했다.

윤 사장은 5일(현지시간) 미국 소비자가전쇼(CES) 현장에서 'IoT의 무한한 가능성을 열다'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섰다.

행사장엔 업계 관계자와 글로벌 미디어 등 3000여명이 참석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IoT 개발자 지원에 1억달러(약 1100억원)를 투자하고 2017년에는 삼성전자 TV에, 2020년에는 모든 제품이 IoT로 연결될 수 있게 하는 등 서비스 기반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 2017년 TV, 5년 내 삼성 전 제품 100% IoT화

윤 사장은 무대에서 20여종의 냄새를 구별할 수 있는 초소형 후각 센서, 미세 움직임을 파악하는 동작인식 센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D램·낸드플래시를 집적한 ePOP 반도체 등을 소개했다.

윤 사장은 "IoT 제품의 비율을 지속적으로 늘려 TV는 오는 2017년, 나머지 삼성전자의 모든 제품은 2020년까지 100% IoT에 연결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출 것"이라고 밝혔다.

□ 개방형 플랫폼 박차…올해 1억달러 투자

윤 사장은 "삼성전자의 IoT 기술과 제품 개방성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지난해 개방형 플랫폼 업체인 스마트싱스를 인수한 것도 이같은 전략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또 "개발자들이 삼성전자의 개방형 플랫폼에 맘껏 참여할 수 있도록 올해 개발자 대회와 스타트업 발굴 등 전체적인 개발자 지원에 1억달러를 투자하겠다"고 설명했다.

□ "IoT 가능성은 상상 그이상"…전 산업계 동참 제안

윤 대표는 자동차·교육·의료·금융·공공서비스 등 산업 분야와 전방위 협업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동시에 삼성전자가 협업을 모색하고 있는 의료 분야의 독특한 센서 기업을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이스라엘 벤처기업 얼리센스는 침대 매트리스 밑에 놓아두기만 하면 최적의 기상시간을 제시해주고, 수면 중 심장마비와 같은 위험을 미리 경고해주는 센서를 확보하고 있다.

윤 대표는 "현재 의료용으로 사용 중인 얼리센스 제품을 삼성전자 가전과 연계하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며 "다양한 산업분야가 IoT와 만나 변화를 일으킬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 밖에 기조연설 무대엔 BMW의 엘마 프리켄슈타인 부사장이 나서 안전하고 스마트한 운전을 위한 창의적인 IoT 서비스를 소개하고, 전자업계와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