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단독] 기보 등 '기술금융' 평가기관 4곳, 평가 수수료 매출만 300억원↑

최보윤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최보윤 기자]


< 앵커멘트 >
담보가 마땅치 않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력을 담보로 대출해주는 '기술금융'이 정부 주도로 고속 팽창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26조원이나 공급됐는데, 잇속을 챙기는 곳들은 따로 있다고 합니다. 어찌된 사정인지 최보윤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지난해 7월부터 올 4월까지, 10달만에 26조원 규모의 중소기업 기술신용 대출, 이른바 '기술금융'이 공급됐습니다.

기술금융은 기업의 기술력을 평가한 공인 평가서를 기반으로 은행들이 신용평가를 더해 대출하는 제돕니다.

현재 정부에서 승인받은 기술 평가 기관(TCB)은 단 네 곳.

기술신용보증기금과 한국기업데이터, 나이스평가정보, 이크레더블 입니다.

이들은 지난 4월까지 3만 6천 여 기업의 기술력을 평가했습니다.

기관별로 보면, 한국기업데이터가 1만 4,717건으로 가장 많은 평가서를 냈고, 나이스평가정보가 1만3,080건, 기술신용보증기금이 7695건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이 평가서들을 기반으로 은행들은 선별적 대출을 하게 되는데, 대출 승인 여부와 관계없이 반드시 평가서 발급 수수료를 내야합니다.

기관들은 평가 수수료로 건당 약식은 50만원, 표준은 100만원을 받고 있습니다.

금융권에 따르면 약식 평가는 전체의 30% 정도를 차지해, 이들이 지금까지 기술금융으로 올린 평가서 발급 수수료 매출만 300억원을 거뜬히 넘어설 것으로 추산됩니다.

실제 기술신용보증기금은 지금까지 70억원 이상의 수수료 매출을 올렸고, 나머지 민간 업체들도 연간 120억원 이상의 매출고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평가의 질입니다.

현재 기술 평가 기관 4곳의 전문인력은 1천명이 채 안 됩니다.

특히 평가 인력 130여명으로 운영하고 있는 한 기관은 한 달 동안만 최대 3천 400여 건의 평가서를 쏟아내기도 했습니다.

평가사마다 매일같이 하루 한 기업 이상의 기술력을 평가했다는 뜻입니다.

정부는 연간 기술금융 규모를 100조원까지 키울 계획입니다.

기술금융 평가 기관들이 배 불리는 사이, 은행들은 수급자인 중소기업들이 수수료를 부담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펼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최보윤(boyun7448@naver.com) 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