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中企업계, 대출난 '여전'...자금양극화도 '심화'

박수연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박수연 기자]


< 앵커멘트 >
중소기업들의 대출난 어제 오늘 일이 아니죠. 실적이 조금만 나빠도 은행에선 대출금리를 올리고 만기연장을 거부하기 때문인데요. 정부도 여러 가이드라인을 내놓고 있지만 시간은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박수연 기잡니다.

< 리포트 >
기계장비에 쓰이는 고무로라를 생산해 납품하고 있는 한 영세업쳅니다.

2009년 금융위기 이후 불황의 직격탄을 맞고 대부분의 거래처가 끊겨 신용등급이 7단계로 내려앉았습니다.

이후 조금씩 재정난을 극복해가고 있지만 은행 대출은 여전히 꽉 막힌 상탭니다.

[인터뷰] 영세업체 대표
"경기가 작년보다 올해 더 나쁘고 결제같은 것도 안되고. 그렇다고 은행가서 대출요구하면 어렵고. 옛날 기록이 남아있어서 저희같은 경우 너무 힘들어요."

은행 차입이 곤란한 중소기업은 올해 기준 4곳 중 1곳에 달합니다.

특히 기업규모별로 차이가 커 여전히 자금양극화가 심각한 모습입니다.

신규대출을 기피하고 있는 은행 대출을 적극적으로 늘려야 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윱니다.

[인터뷰] 김광희 / 중소기업연구원
"중소기업 금융의 80%가 은행 대출이거든요. 은행 대출을 풀지 않고 여타의 방법으로 지원하는 것은 변죽만 울리는 얘기가 되잖아요."

부동산이나 신용 담보에 의존하지 않기 위해 다른 기준의 적용도 시급합니다.

실제 정부는 담보가 부족한 중소벤처기업들의 기술력을 평가해 자금을 지원하는 기술금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표의 도덕성이나 사업전망이 양호한 기업을 지원하는 관계형금융 역시 중소기업에게 숨통을 틔워주기 위한 방안입니다.

이제 막 시작한 단계인만큼 업계의 기대도 큽니다.

하지만 신생 창업기업들에게는 여전히 문턱이 높아 제도 정착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 김문겸 / 중소기업 옴부즈만
"기술 평가를 할 수 있는 데이터 베이스가 아직 없다고 보거든요. 제대로 기술금융이 정착하려면 적어도 3년 이상은 지나가야.."

실질적인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정부와 금융기관의 협력이 절실하다는 것이 업계의 의견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박수연입니다. (tout@mtn.co.kr)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