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임종룡 금융위원장 “금융권에 성과주의 문화 정착되도록 할 것”

MTN 감성인터뷰 [더리더] 임종룡 금융위원장
대담=최남수 대표이사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대담=최남수 대표이사 ] 우리경제의 혈맥인 금융. 금융시스템 전반에 낡은 제도와 관행을 없애고 변화와 혁신을 이뤄내자는 논의가 한창입니다. 이런 노력의 최전선에서 금융개혁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금융위원회입니다. 오늘 더 리더는 머니투데이 방송 개국 7주년 특집으로 임종룡 금융위원장을 모셨습니다. 앞으로 한국금융 어떻게 달라질 것인지, 그리고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대담 : 최남수 MTN 대표이사
출연 : 임종룡 금융위원장



“해외 투자자도 자격 갖추면 대우증권 인수 가능”
“금융권에 성과주의 문화 정착되도록 할 것”
“금융규제 완화 지속여부 상시 평가하겠다”
“인터넷 은행, 사업계획의 혁신성이 가장 중요”
“우리은행 민영화는 금융개혁의 일환으로 추진”

Q.직업 관료를 하시다가 NH농협금융 회장으로 현장 경험을 하셔서 현실 감각을 가진 금융위원장이라는 평가받고 있는데 실제로 어떤 점이 도움이 많이 되는지요?

A.금융행정에서만 있다가 현장을 가보니까 현장과 정책 결정하는 곳과의 많은 격차를 느꼈습니다. 양자를 소통시키는 일이 굉장히 중요하겠다고 느꼈고 그 결과, 이번 금융개혁 추진과정에서 제일 중요하다고 여겼던 부분도 현장의 이야기를 반영해서 개혁이 이뤄져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현장점검반을 만들어서 220개의 회사를 방문했고 건의도 3천 건 가까이 받았습니다.

Q.한국 경제, 이 시점에서 왜 금융개혁이 중요한지 총론 차원에서 설명해 주시죠.

A.금융은 우리 경제의 혈맥입니다. 즉 피를 돌게 하는 수단이 되는 곳인데 피가 돌지 않으면 생명을 유지 할 수 없듯이 우리 경제에는 절대적이고 굉장히 중요한 영역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영역들이 전체적인 국가경쟁력에 비해 전체적으로 낙후돼 있다는 게 일반적인 평가이고 저도 그렇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금융부분을 개혁해 변화시킴으로써 우리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기본 바탕이 돼야겠다고 보고 또 산업으로서 금융 산업이 국가의 경제발전을 선도하는 하나의 분야로 탈바꿈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국민들도 저금리나 고령화로 많은 어려운 여건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국민들에게 어떤 금융 산업이 제대로 역할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해서 국민들의 수요를 채워줘야 합니다. 금융개혁은 이제 지체 할 수 없는 과제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Q.금융 산업 입장에서 보면 규제를 털어내는 것을 금융개혁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가격규제나 영업제한을 많이 풀어주는 문제일텐데요. 이번에는 규제 완화, 확실히 되는 건지요?

A.금융개혁의 핵심적인 접근은 금융 산업이 자율성을 가지고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하는 여건을 만들어주는 것이라고 봅니다. 과거 정부, 금융당국이 쥐고 있는 규제를 풀어야합니다. 법령 상에 나와 있는 규제는 약 1,064개입니다. 이 규제를 네 가지 유형으로 해서 분류 시켰습니다. 시장질서에 관한 규제, 소비자보호에 관한 규제, 건전성에 관한 규제, 영업행위에 관한 규제입니다. 또 하나 중요한 영역이 그림자규제입니다. 그림자 규제는 결국 법률에 명시되지 않았는데 금융당국이 그 힘으로 사실상 금융기관을 지도하거나 규제하는 것입니다. 이 규제를 없애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금융회사의 자유와 창의를 올리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그림자규제가 최소한의 원칙에 의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서민지원을 위한 것이나 시장안정을 위해 필요한 경우 말이죠. 그런 경우에도 투명한 원칙에 의해 금융회사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서 해야 한다는 절차적 투명성을 명확히 합니다. 명시적 규제의 해소, 그림자규제를 투명하고 분명한 절차에 의해 최소화시키는 것을 금융개혁 차원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MTN 감성인터뷰 [더리더] 임종룡 금융위원장


Q.규제의 적용대상, 규제의 소비자라고 할까요. 이런 사업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해 해당기관을 평가한다던가하는 복안도 있으시죠?

A.그렇습니다. 실제로 규제를 풀어놓고만 있어서는 안 되고 그런 규제 완화상태가 지속되느냐를 상시적으로 평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옴부즈만 제도를 설치하고 외부기관에서 주기적으로 평가해서 그런 규제개혁 작업이 지속적이고 일관적으로 이뤄지고 있느냐 상시적으로 파악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Q.최근 최경환 부총리가 금융개혁 관련해서 몇 가지 발언을 했습니다만 그 중에서 오후 4시만 되면 문 닫는 은행이 어디 있느냐, 노조가 강해서 금융개혁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말과 또 연봉수준에 대해서도 언급을 했는데 금융정책 책임지고 계신 위원장님께서는 어떻게 보시는지요?

A.부총리께서 지적하신 부분은 금융서비스의 질을 고객들의 눈높이에 맞춰 변화시켜야 하는 것이 금융의 효율성을 높이는 일이고 국민들에게 금융기관으로 제 역할을 하는 것이라는 의미에서 중요한 일 일 것이고요. 이를 위해 노사가 협력해야 한다는 것은 새로운 금융문화를 만든다는 점에서 의미 있다고 생각합니다. 금융권 전반에 많은 지적을 받는 것이 지나친 보신주의, 또는 무사안일 풍조가 만연해있다 하는 것인데 어떻게 성과 지향적인 문화로 변화시킬 것인지는 매우 중요한 일일 것 같습니다. 곧 생산성도 높아지는 것이고 국민이 원하는 금융 산업의 모습을 갖추게 되는 것이지요. 성과주의 문화가 우리 금융권에 조직 문화로 정립되도록 하는 방안을 찾아 개혁차원에서 이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Q.과거에도 금융허브, 금융대형화, 금융의 삼성전자 이런 얘기들이 되어왔습니다만 제대로 진행돼 오지 않아왔던 오래된 과제인데요. 금융을 사고만 치는 대상이 아니라 산업으로 키워야 한다는데 대해 폭넓은 공감대가 정부 부처와 업계 내에 형성돼 있다 보십니까?

A.그렇습니다. 우리 금융 산업을 과거로 돌려 본다면 실물경제, 경제발전에 필요한 자금을 공급하는 자금중개기능에 중점을 두고 커온 게 사실입니다. 외환위기 이후에 시스템이 많이 안정이 됐고 인프라 구축 노력에 힘입어서 금융 산업 규모가 양적으로는 성장했습니다. 이제는 산업으로의 기능을 해야 한다는 변화가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금융 산업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국민경제발전을 선도해나가야 한다는 뜻이죠. 업군 별로 소개 한다면 저금리나 저성장이나 고령화 상황에서 국민들의 관심은 내 재산을 관리하고 늘려가는 방법입니다. 금융권은 자산관리 서비스를 충분히 제공해야 합니다. 연기금에 충분히 축적된 자금이 있습니다. 국민들의 노후를 담보해주는 자금입니다. 금융 산업이 참여해서 이 재산을 늘리는데 기여도 해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금융회사들이 경험도 쌓고 발전 할 수 있는 금융기법도 개선해 나가는 노력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IT 강국이어서 핀테크를 육성할 수 있습니다. 금융 산업이 어떻게 조금 더 IT와 융합해 핀테크를 발전시킬 것인지에 대한 방안도 중요합니다. 또 간과해서는 안 될 문제가 해외진출 부분입니다. 내수시장만 가지고 우리 금융 산업이 모든 문제를 해결하고 적절한 수익률을 올리기엔 시장이 너무 작습니다. 외국이나 선진국의 금융회사처럼 해외에 진출해 수익을 다변화해야 우리 금융 산업이 산업으로써 국민경제에서 역할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금융개혁에서 부문 별로 다뤄져야 하겠습니다.

☞ 훌륭한 리더들의 특별한 비밀 공개 '더리더' 다시보기

Q.금융개혁에서 논의가 활발한 분야가 인터넷 전문은행입니다. 카카오뱅크, 인터파크, K뱅크와 같은 기업들이 컨소시엄에 참여했는데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심사할 생각이신지요?

A.인터넷 전문은행은 IT와 금융이 결합을 해서 국민들에게 좀 더 저렴하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기본적인 목적이죠. 한편으로 생각하면 굉장히 고착화되어있는 우리 금융 산업에 경쟁과 혁신을 일으키고자 하는 게 산업적 측면의 목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넷 전문은행이 가지고 있어야 하는 자본금이나 주주구성, 사업계획, 인적물적 설비라던가 여러 가지 인가기준이 있습니다만 사업계획에서 나오는 사업성이 얼마나 혁신적이냐가 가장 중요한 문제 같습니다. 그래야 은행사업에 경쟁과 혁신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체적으로 인가배점도 미리 공표 했습니다. 사업계획이 70점 배점을 가지고 있고 그중에서 특히 혁신성에 25%의 배점을 할애할 정도로 중점적인 사안이라 생각합니다.

Q.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성이 만족스럽다면 사업자를 더 늘릴 수 있는지요?

A.이번 인가는 1단계 인가입니다. ICT 기업들이 좀 더 원활하게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기 위해서 은산분리 방안을 법 개정안을 제출해 있습니다. 법 개정을 기다리면 시간만 흐를 수 있으니까 현행법에 의해서 1단계로 인가를 내주고 법 개정이 된 후에 2단계 인가를 내 줄 계획에 있습니다. 1단계에서는 한 두 개 정도 인가하는 방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인가계획에 의해 심사를 할 계획이고요. 사업계획의 혁신성에 대해서 외부에 평가위원회가 만들어집니다. 심사 결과와 여러 요인을 감안해 최종 인가 사업자를 확정할 계획입니다.

Q.법 개정 문제 말씀하셨는데 은산분리 상당히 논란이 많은 이슈입니다. 국회통과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시는지요?

A.1단계에서 나오는 인터넷 은행들이 성과를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은산분리 완화라는 것은 흐트러뜨리지 않고 견제해 가야 할 원칙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인터넷 전문은행이라 것은 기존 금융사업자들이 하긴 어려운 분야이니까 IT기업처럼 혁신적이고 역동적인 플레이어들이 들어와 운영해줘야 의도한 목적을 달성 할 수 있으니 들어 올 수 있도록 충분한 여건을 마련해준다는 의미에서 4%로 제한돼 있는 동일인 소유한도를 50%까지 늘리는 여건을 마련해주고자 법 개정을 제출했습니다. 논란이 있을 수 있다 생각합니다. 시범적으로 1단계에서 인터넷 전문은행들이 기존 은행권과 다른 혁신성을 보여준다면 국민들이 인지하게 되고 인터넷 전문은행에 대해서는 완화해도 좋겠다는 여론과 공감대가 형성된다면 법 개정도 가능하지 않을까 봅니다.

Q.금융위에서 추진 중인 핀테크산업 활성화 전략, 추진사항을 소개해 주시죠.

A.핀테크 산업은 IT와 금융영역이 만나 국민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가장 먼저 한 일은 핀테크 산업과 관련된 규제 정비입니다. 사전규제를 최소화해 전자금융업자의 인가요건이 되는 자본금을 1/2로 줄이고 인가 소요기간을 대폭 간소화 해 20일 이내로 다 처리하도록 규제를 정비 했고 보안과 관련된 규제도 대폭 정비했습니다. 핀테크와 금융은 서로 잘 알아야 합니다. 핀테크 업체가 아직은 그렇게 큰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육성책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핀테크 지원센터를 만들어 핀테크 업체의 발전을 위해 모든 종합적인 사업서비스를 지원하고 있고요. 은행권 공동으로 핀테크 업체와 주기적으로 만나 기술과 금융에서 관심 있는 사안을 의논하는 협의체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핀테크 업체들이 기술을 시연 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 차례에 걸쳐 데모데이라는 시연 기회를 제공해서 핀테크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단계로 새로운 핀테크 서비스가 출현해야 합니다. 현재 계획되고 준비되고 있는 첫 번째는 인터넷 전문은행이고요. 내년 1월부터는 크라우드 펀딩, 불특정 다수인에게 온라인으로 기업이 투자자를 모을 수 있는 서비스를 출현 시키는 과정에 있습니다. 또, 금융권과 핀테크 업체가 소통하고 어떤 기술이 필요하고 어떤 아이디어가 실현 될 수 있는지 논의하도록 하고 결과물이 구체적으로 시장에 출현하게 하는 일을 해 나갈텐데요. 은행과 핀테크 업체들이 1대 1로 MOU를 체결해서 시장에 출현하고자 하는 물건들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세사업자들이 신용평가를 쉽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출현할 예정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MTN 감성인터뷰 [더리더] 임종룡 금융위원장


Q.소비자입장에서 보면 믿을 수 있는 금융기관에서도 정보유출이 많이 돼서 그 부분을 걱정하는데 더 이상 걱정 안 해도 되는 건지요?

A.핀테크 보안강화를 위해 징벌적 과징금제도를 도입하고 각종 보안에 관한 장치를 만들게 하는 제도개편은 이미 시행 했습니다. 또, 금융보안원이라는 새로운 기구를 만들었습니다. 금융보안원을 통해 전체적으로 우리 금융회사의 보안시스템에 대한 점검, 또 이상 거래징후를 적발하는 FDS라는 시스템이 있는데 보안원이 중심이 되어 보안 시스템을 공유하고 전반적인 체제를 발전시켜 나가고자 하는 구심체도 만들었습니다. 보안문제는 핀테크를 꽃피우게 하는 토양이 됩니다. 결코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Q.크라우드 펀딩법에 대해 말씀하셨는데 투자하는 입장에서 이걸 어떻게 바라봐야 할지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요?

A.크라우드 펀딩은 대중이 자금제공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아주 창의적이거나 상업적인 아이디어가 있는 사람이 있지만 이 사람은 아직까지 걸음마 단계라서 통상의 방법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것이 굉장히 어렵습니다. 은행 대출은 과거 실적이 없어서 어렵고 자본시장에 가서 자금조달을 하기에는 노하우나 경험이 없기 때문에 이런 중계업자가 그런 기업들을 온라인상으로 소개 해줍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사업계획이 있는 사람인데 이런 부분에 투자할 사람에 대해 정보를 제공해 주는 거죠. 그러면 다수의 소액투자자가 이 사업내용을 보고 투자하게 됩니다. 창업하는 사람은 손쉬운 방법으로 자금을 조달 할 수 있고 투자자 입장에서는 좋은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에게 투자해서 과실을 얻을 수 있는 투자의 기회가 생기는 것이고요. 우리 자본시장에 핀테크 대표 사례로 조금 더 편리하고 빠른 효율적인 거래를 만들어가는 발전의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Q.우리은행 민영화는 정부로서도 고민이 많은 이슈였는데요. 통으로 해서 비싸게 팔수 있었으면 좋았을텐데 그런 노력들이 잘 이뤄지지 않았고 쪼개어서 여러 주주들에게 파는 방법이 논의돼 왔습니다. 어떤 계획을 갖고 추진하고 계신지요?

A.정부는 우리은행의 신속한 민영화를 위한 분명한 의지를 갖고 있고 최근에 사전적 조치를 취했습니다. 반드시 경영권 프리미엄을 받고 판매하는 방식 이외에 과점주주 방식으로도 팔수 있도록 매각 방법을 열어놨고 우리은행의 경영 자율성을 위해 MOU를 대폭 고쳤습니다. 그래서 아주 기본적인 지표 외에는 모두 우리은행이 경영의 자율성을 갖고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정부에서도 우리은행의 잠재적 수요자에 대해 광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까지 확대해서 수요계층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우리은행 민영화가 성공적으로 진행 될 수 있도록 하는 노력도 금융개혁의 일환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봅니다. 그런 의지를 가지고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Q.대우증권은 간판급 증권회사이고 경쟁력도 있는 회사여서 국내 금융권에서도 관심이 많고 해외에서도 중국에서도 관심이 있다는 이야기가 들리고 있는데요 많은 기업정보를 갖고 있는 대표 증권사를 해외에 넘길 수 있는지에 대한 일각의 반대 의견도 있는 것으로 아는데 어떻게 봐야할까요?

A.대우증권은 아주 경쟁력 있는 회사입니다. 시장에서 또 회사에서 M&A하고자 하는 수요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국내든 해외든 적정한 공개경쟁 입찰을 하는 것이고 적정한 입찰자격을 가졌으면 인수후보군을 제한할 수 없다는 것이 기본적인 원칙입니다. 앞으로 우선협상대상자를 지정함에 있어서는 매각가치를 극대화 하는 것, 가격적 요소와 함께 국내금융시장발전에 어떻게 기여 할 수 있는지 비 가격적 요소를 종합적으로 판단하겠습니다. 11월 초쯤에는 기본적으로 입찰 적격자를 선정해서 올해 내에는 우선 협상대상자를 선정하겠다는 매각일정을 추진할 것이고요. 가격적 요소 외에 우리 자본시장 발전에 기여를 어떻게 할 수 있느냐를 함께 고려해 진행하겠습니다.

Q.가계부채 문제, 어떻게 봐야할까요?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수준인지요?

A.가계부채 문제는 우리 경제의 리스크 요인이므로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2014년 8월에 LTV, DTI를 규제합리화 하고 이후 네 차례의 금리인하가 있었습니다. 가계부채가 과거 예년에 비해 빠르게 증가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건전성 측면이나 우리 금융회사의 건전성, 가계부채 구조의 문제를 볼 때 당장 시스템 리스크, 즉 위험도가 현저히 드러나서 문제가 될 것이라는 가능성은 제한적이라 봅니다. 현재 금융회사의 BIS 비율건전성이나 가계부채의 연체율 등의 측면에서 보면 크게 우려할 정도는 아닙니다. 최근 가계부채의 구조를 보면 주로 은행에 주택담보대출로 늘어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위험도가 덜한 가계부채가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늘어나는 가계부채의 70~80%가 주택구입을 하거나 기존 부채를 상환하는데 주로 쓰이고 있다는 겁니다. 용도 측면에서도 그 위험도가 조금 덜하다는 것이겠죠. 두 번째는 앞으로 어떻게 하겠다는 것이냐입니다. 적어도 앞으로 있을 여러 가지 불확실성, 미국의 금리인상, 세계 경제가 어려워질 가능성에 대비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빚은 처음부터 갚아나가도록 분할 상환하는 것이죠. 분할상환 하는 비율이 2010년에 전체 대출의 6% 정도였는데 지금은 36%정도까지 늘어났습니다. 안심대출이나 여러 가지 방법에 의해 처음부터 갚아나가는 구조로 바뀌어 있는 거죠. 앞으로도 견지 할 것입니다. 또, 고정금리 대출을 늘려나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금리가 어떻게 변하든지 부담액은 일정하게 유지하면 리스크는 줄어들지 않겠습니까. 두 번째는 상환능력 범위 내에서 빚을 내도록 하는 원칙이 철저히 지켜지도록 하겠다는 겁니다. 과거에는 주택담보대출을 받으면 주택가격이 올라가서 원금은 주택 가격 상승분이 해결해주고 이자만 내는 구조로 가도 문제가 없었거든요. 그런데 이제 주택 가격이 그렇게 움직이지 못합니다. 은행권에서 상환 할 수 있는지 없는지 여부 심사를 보다 엄격히 해야겠다는 겁니다. 이를 위해 금융시스템과 금융회사의 심사관행을 만들어 가는 일에 주력해 나갈 것입니다.

Q.회생가능하지 않는데 대출이 계속 나가고 있는 좀비 기업도 우리 경제의 경쟁력을 약하게 하고 있는데 기업부채 관리방안은 어떻게 마련하고 계신지요?

A.부채관리에 실패하면 위기가 옵니다. 가계부채, 기업부채, 정부부채를 관리하는 일이 반드시 해야 할 일입니다. 기업부채를 무조건 줄일 수는 없죠. 기업이 영업활동을 해야 하니까 그런 기업들이 은행에서 대출받아서 생산적인 부분에 투자하도록 하는 일은 필요한 일입니다. 다만 한계기업, 좀비기업이라 불리는데 앞으로 경영이 잘 될 가능성도 없고 그저 영업이익을 내고 이자조차 갚지 못하는 기업을 빨리 솎아내어야 자금이 생산적인 부분으로 흐를 수 있다는 것이고요. 경제여건 변동에 따라 그 한계기업이 부실화 되어 은행부실화로 전이되는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차단해야 한다는 겁니다. 그래서 이 한계기업을 어떻게 앞으로 신속하고 철저하게 구조 조정해 나가느냐가 기업부채의 문제일겁니다. 세 가지 방향으로 해나갈 겁니다. 첫 번째는 대부분의 많은 한계 기업들이 공급이 과잉된 업종에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조선이나 해운처럼 말이죠. 채권단만으로 구조조정을 해나가기 쉽지 않습니다. 한계기업이 재무구조 개선을 채권단에서 해주더라도 업종 전체가 문제가 있으니 그 기업이 살아나기는 어려울 겁니다. 이 부분은 정부차원에서 산업 정책적으로 어떻게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끌고 갈 것인지에 대한 방향을 협의체를 만들어 협의하고 이를 감안해 채권은행단이 구조조정을 해나가는 방향으로 대응해 나갈 것입니다. 그밖에 금융회사를 통해 여신심사평가 위험평가, 신용위험도에 대한 평가를 금년 내로 실시하겠습니다. 생존가능성이 없는 기업에 대해서는 구조조정을 통해 기업을 탈바꿈시키거나 정리를 해 나가겠습니다. 그 과정에서 꼭 필요한 것이 기업활력법이라고 해서 그런 기업들이 구조조정을 잘 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법률이 국회에 제출돼 있습니다. 또, 기업조정 촉진법이 기업 구조조정에서 큰 역할을 해왔는데 올해 말로 임기연장이 됩니다. 두 법이 원활한 구조조정을 위해서 꼭 제정되거나 시한이 연장돼서 보완 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올해 정기국회 내에 처리 될 수 있도록 잘 협의하겠습니다.

Q.앞으로 어떤 금융위원장으로 기억에 남고 싶으신지요?

A.우리나라도 선진국처럼 금융이 국가경제에 기여하고 금융이 국민생활을 행복하게 하는 일을 했으면 좋겠다는 꿈을 가지고 평생 금융에 관한 일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부족하고 또 국민들도 조금 더 열심히 해야 한다는 시선을 갖고 계신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금융개혁에 대한 금융이 발전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금융권내에 확산되고 유지되도록 하는 일에 작게나마 금융위원장으로 기여하고 그 일을 시작했다는 점이 기억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우리사회 아름다운 리더들의 인생철학과 숨겨진 진면목을 만나는 MTN 감성인터뷰 '더리더'는 매주 월요일 오후 5시 20분 케이블 TV와 스카이라이프(92번), 유튜브-MTN 채널 (youtube.com/mtn)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또 스마트 모바일로 (머니투데이방송 앱, 머니투데이 앱/탭) 언제 어디서나 시청 가능하고 온라인 MTN 홈페이지 (mtn.co.kr)에서도 실시간 방송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