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이슈N현장]꼼꼼한 ISA 설명서(4) 우리은행, 고금리 저축은행 예금 ISA 독점 구성

권순우 기자

thumbnailstart
[머니투데이방송 MTN 권순우 기자]


■ 방송 : MTN 이슈N현장
■ 일시 : 2016년 3월 11일(11:00~11:40)
■ 진행 : 김영롱 앵커
■ 출연 : 서상원 우리은행 WM자문센터 차장

ISA에 자사 예금 편입이 금지되자 시중은행들은 고금리 저축은행 예금을 쟁탈전을 벌였다. 1.5% 수준의 시중은행 예금은 큰 차별화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14일 ISA 출시와 함께 저축은행 예금을 편입할 수 있게 된 곳은 우리은행 뿐이다.

우리은행은 1월 저축은행중앙회 포괄적 업무제휴를 체결하고 20여개 저축은행 예금 상품을 ISA 라인업에 올리기로 했다. 저축은행 예금 금리는 약 2%~2.5%로 1.5% 내외인 시중은행 예금에 비해 훨씬 높다. 저축은행이 감당할 수 있는 예금 한도를 감안하면 당분간은 우리은행 ISA에만 저축은행 예금 상품을 담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우리은행 고위 관계자는 “저축은행이 소화할 수 있는 예금 규모는 약 1조원 정도로 추정되는데 그 정도는 우리은행만 하더라도 체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추가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는 ELS도 다양한 구조로 준비했다. 보수적인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한 원금보존추구형 ELS는 만기 베리어를 45%까지 낮췄다. 기초자산이 반토막이 나더라도 수익을 주는 구조다. 45% 낙인 베리어는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ELS 중 가장 낮다. 또 ELS를 사자마자 지수가 폭락할 경우 베리어를 낮추는 낙인케어 상품을 ISA 전용 상품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낙인케어 상품은 ELS 상품을 편입한 후 2개월 내에 지수가 15% 하락하면 조기 상환 베리어를 10% 일괄 하향 조정하는 상품이다.

펀드는 채권형과 채권혼합형 펀드를 중심으로 60종을 준비했고, 고수익을 추구하는 고객들을 위해 자산배분형 ETF와 선진국 주식에 투자하는 ETN도 ISA 전용 상품 라인업에 포함시켰다.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도 14일 ISA 출시와 함께 선보인다. 우리은행 홈페이지와 스마트폰용 앱, 위비뱅크를 통해 우리은행이 제공하는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우리은행 로보어드바이저는 5가지 친숙한 설문을 통해 고객 성향에 맞는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복권에 당첨이 됐는데 지금 당첨금을 받을 것인가, 아니면 한달 후 10%를 추가로 받을 것인가?’ 등의 설문이다. 우리은행의 로보어드바이저는 ETF뿐 아니라 펀드, ELS, 예금 등 다양한 금융상품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또 ISA 가입 고객은 2000 위비머니도 받을 수 있다.


[머니투데이방송 MTN = 권순우 기자 (progres9@naver.com)]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