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증권사 ISA 총력전] 키움 "모델포트폴리오 14개, 업계 최다 강점 살릴 것"

오제은 PD

thumbnailstart


< 앵커멘트 >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ISA가 출시된지 이틀째인데요. 출시전부터 국민제테크 통장으로 자리잡을 것이란 관심이 뜨거웠습니다. 증권사들입장에서는 새로운 수익원으로 생길것이다, 이런 기대감도 있고 저마다 강점을 내세우며 고객을 유치하고 있는데요. 키움증권 투자솔루션 팀장 민석주 부장 모셔서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 리포트 >
앵커) 우선 시행 첫 날 현장 분위기가 궁금한데요.

ISA 가입 첫 날이다 보니까 그 동안 기다렸다가 바로 가입하는 분들도 계셨지만 여러 금융기관의 상품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상담을 받기 위해 방문하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증권사 일임형 ISA가 첫 날 13개사가 판매를 시작했구요, 각 사별로 6~10개 정도의 모델포트폴리오를 준비를 했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모델포트폴리오를 정확히 이해하고 가입하는데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앵커) 키움증권에서 제공하는 ISA 모델 포트폴리오를 보면 다른 증권사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것 같기도 하고요. 어떻습니까.

키움 ISA는 투자자들에게 합리적인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총 14개의 모델포트폴리오를 준비했습니다. 모델포트폴리오는 원금지급추구형, 기본투자형, 목표달성형, 배당형의 4가지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표를 보시면 투자자유형은 안정형부터 공격형까지 5가지 유형으로 분류되는데요, 키움 ISA는 각 투자자유형에 따라 최소한 2개 이상의 모델포트폴리오를 제공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모델포트폴리오에 대해서는 뒤에서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앵커) 우선 말씀하신 유형별 차이점부터 한번 짚어보죠.

키움 ISA 모델포트폴리오의 특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원금지급추구형의 경우 최소한 원금이 지급되는 자사발행 금융상품을 편입하여 시장금리와 무관하게 투자원금을 유지하고 추가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원하는 고객에게 적합합니다. 기본투자형은 키움 ISA의 기본이 되는 모델포트폴리오로 펀드 중심의 자산배분을 통해 최적의 모델포트폴리오를 구성합니다. 목표달성형은 특정 수익률 도달 시 100% 현금성 자산으로 교체 운용하거나 다른 모델포트폴리오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배당형은 고배당펀드를 중심으로 투자하며 배당시즌에는 배당형 ETF를 추가로 편입하여 배당이익 극대화를 추구하는 모델포트폴리오로 절세효과와 함께 배당투자에 관심 있는 고객에게 적합합니다.

또 덧붙이자면, 키움 ISA의 모든 모델포트폴리오는 계좌에 대한 수수료만 부과하고 있으며 편입상품에 대한 별도의 수수료는 없습니다. ISA 모델포트폴리오를 선택하실 때 금융회사별 편입상품에 대한 별도의 수수료가 부과되는지 투자자들께서는 잘 비교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앵커) 다른 회사와 차이점이라고 하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대표 포트폴리오를 소개해주시죠.

첫 번째로 소개드릴 모델포트폴리오는 ‘키움원금지급추구형플러스’로서 세전 연수익률 7.0% RP를 1년간 최대 30%까지 편입하고, 원금지급형 디지털 ELB를 70% 편입하여 시장금리 또는 금융시장의 변동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합니다. ‘키움원금지급추구형플러스’의 경우 키움 ISA 중 가장 낮은 0.2%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으며, 총 800억 한도로만 선착순 판매하게 됩니다.

앵커)‘키움원금지급추구형플러스’ 모델포트폴리오의 구조를 보면 결국 1년 동안 3%대의 확정수익을 고객에게 보장한다는 내용인가요?

ISA는 모델포트폴리오에 투자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확정적인 수익률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이 상품의 구조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1년 후 3%대의 수익률 달성이 가능한 구조라고 보시면 됩니다.

두 번째로 소개드릴 모델포트폴리오는 ‘키움원금지급추구형’으로서 RP와 원금지급형 디지털 ELB를 통해 기본적인 수익을 확보하고, 양방향 ELB와 Knock-Out ELB를 편입하여 추가수익을 창출하게 됩니다.
디지털 ELB의 경우는 주가와 상관 없이 고정적인 수익률을 지급하는 형태입니다. 양방향 ELB와 Knock-Out ELB의 경우 처음 가입한 주가지수에서 일정 범위 내에서 주가가 상승, 하락하는 경우 수익이 발생하며 일정 범위가 넘어서면 원금이 보장되는 구조입니다. 모델포트폴리오의 구조상 주가가 일정 범위 내에서 상승하는 경우 가장 높은 수익률이 가능하지만 일정 범위 내에서 하락하는 경우에도 추가 수익이 가능한 구조입니다.

앵커) 키움만의 강점을 보여줄 수 있는 다른 상품 또 어떤 것이 있나요

세 번째로 소개드릴 모델포트폴리오는 ‘키움목표달성형(중위험)’으로서 앞에서 말씀 드린 기본투자형과 동일한 모델포트폴리오로 운용됩니다. 펀드 중심으로 자산배분을 하며 특정 수익률 도달 시 투자자 의사에 따라 투자자산을 100%로 현금성자산으로 운용하거나 다른 ISA 모델포트폴리오로 전환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중위험형의 경우 기간별 연 수익률 4%가 달성되면 현금성자산으로 교체 운용됩니다.

마지막으로 소개드릴 모델포트폴리오는 ‘키움배당형’입니다. ‘키움배당형’의 경우 고배당펀드를 주력으로 투자하면서 배당시즌에는 배당형 ETF를 추가적으로 편입하여 배당이익의 극대화를 추구합니다. 절세효과와 함께 배당투자에 관심 있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입니다.

앵커) ISA에 있어서는 키움증권을 선택해야 한다, 장점이 있을까요?

키움 ISA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ISA의 경우도 계좌 수수료를 최저 0.2%부터 책정하고 편입 상품에 대한 별도의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지 않습니다. 수수료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뒤에서 다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두 번째로는 가입의 편리성입니다. 현재 키움증권의 경우 은행이 아닌 모바일을 통해 계좌개설이 가능합니다. 직장인들의 경우 보통 점심시간을 이용해서 가까운 은행이나 증권회사에 가시는데요. 키움증권 비대면 계좌개설 어플을 다운 받으시면 모바일을 통해서 간단히 ISA계좌를 개설하고, 홈페이지에서 ISA 가입에 대한 대부분의 절차를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앵커) 다른 증권사들도 초기 고객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고 ISA 대전이라고도 불리는데요.

키움증권은 2016.6.3일까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세전 연수익률 7.0% 1년물 RP를 최대 30%까지 편입하는 ‘키움원금지급추구형플러스’ 모델포트폴리오를 선착순 800억원 한정판매 합니다. 1년간 3%대의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모델포트폴리오인 만큼 이번 기회를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